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1.21./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자유한국당이 2월 말로 예고된 2차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미국을 방문해 한국당의 입장을 전할 예정이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1일 오전 '제2차 미북정상회담 관련 대책회의' 이후 브리핑에서 "한국당은 2월10일께 방미단을 구성해 미국 조야에 미북 정상회담에 대한 입장을 전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방미 시일을 내달 10~11일쯤으로 잡고 나 원내대표를 포함해 강석호 외교통일위원장 등으로 방미단을 구성한 후, 문희상 국회의장과 함께 출국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나 원내대표는 “저와 김재경 외통위 간사 내정자, 더불어 의원 한 분을 더 모실 생각”이라며 “방미단 구성 활동을 통해 미 조야와 만나서 여러 입장을 전달하고 주요인사에게 서면을 보낸다든지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나 나 원내대표는 “대화를 통한 핵문제 해결 및 평화정착에 대해 한국당은 반대하지 않고 적극지지 한다”며 “남북대화와 미북대화에 대해 반대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대화를 통한 핵 문제 해결과 평화 정착은 적극 지지하지만, 문재인 정부의 선(先) 신뢰 구축보다는 선 비핵화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며 "미북 정상회담이 주한미군 철수나 한미 동맹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되며, 방위비 협상도 조속히 마무리할 것을 촉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나 원내대표는 "남북 군사 합의서가 폐기 대상이라는 점에서 위원들의 의견이 일치됐다"며 "군사 합의서의 위헌적 요소를 실질적으로 검토하고 위헌심사청구를 제시하는 것이 어떠냐는 논의도 있었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이날 회의를 통해 대북문제와 관련해 ▲대화를 통한 핵문제 해결 및 평화 정착 지지 ▲핵폐기를 목적으로 한 미북대화 ▲주한미군 철수 등 한미동맹에 영향을 미치는 논의 반대 ▲방위비 협상 마무리 촉구 ▲비핵화 조치 선행 ▲호혜적 남북 관계 개선 등 6가지 원칙을 정하기도 했다.

한국당은 북핵 및 안보와 관련한 별도의 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2월 예정된 당의 전당대회 일정에 대해서는 “2월말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과 3.1절을 맞아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 추진이 실질적인 비핵화와 진정한 평화가 되는 것이 아니라 또 하나의 이벤트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걱정이 상당히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