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가 자동차의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핵심 부품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IDA)'을 개발했다./사진 = 현대위아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현대위아는 자동차의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핵심 부품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IDA)'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은 엔진에서 나온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축인 '드라이브 샤프트'와 이를 바퀴에 연결하는 '휠 베어링'을 하나로 통합한 제품이다.

현대위아는 두 제품을 하나로 만든 구동축을 개발한 것은 세계 자동차 부품사 중 최초라고 설명했다.

현재 양산되는 모든 자동차는 변속기에서 나온 동력을 드라이브 샤프트를 이용해 바퀴에 붙어 있는 휠 베어링까지 전달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에 연결 부분에서 문제가 종종 발생해 왔다.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은 드라이브샤프트의 끝 부분이 휠 베어링으로 이어지는 부분을 일체화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

두 부품이 연결되는 곳에서 생기는 불량 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하나의 부품으로 만들어 강성을 기존 제품보다 55% 높이고 무게는 10% 이상 줄였다.

현대위아는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이 자동차의 승차감과 핸들링 성능을 크게 향상 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바퀴로 동력을 이어주는 부분에 달린 베어링의 직경을 종전보다 40% 이상 키워 강성을 확보했고 이 부분에서 생기는 소음과 진동을 제거해서다.

현대위아는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을 현대차의 전기자동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에 최초로 적용할 예정이다. 이후 적용 차종을 지속적으로 늘려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공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