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애플과 통신사의 유통망 불공정 행위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애플의 불공정 행위를 참다못한 대리점 점주들이 피해를 호소하며 철저한 진상조사 및 즉각적인 개선을 요구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 사단법인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참여연대,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와 공동으로 2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애플과 통신사의 판매점 불공정 관행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애플의 판매점 대상 갑질을 비판하고 개선을 요구하는 한편, 통신사가 져야 할 책임을 판매점에 떠넘기는 무책임한 행태를 지적했다.

특히 이번 기자회견에서는 ▲시연폰(데모폰) 미구매 시 거래 불가 ▲시연폰(데모폰) 구매비용 대리점 전액 부담 ▲시연폰(데모폰) 개통제한 ▲애플 단말기 시연공간인 ‘애플존’ 설치비용 및 유지비용 대리점 전가 등 애플의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한 증거자료가 제시돼 파장이 예상된다.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애들은 시연폰을 구매하지 않는 대리점에 단말 공급을 금지하는가 하면, 시연폰 구매비용도 대리점이 100% 부담토록 했다.

또 서울 강서구 A 대리점의 경우 애플이 강요하는 ‘애플존’ 설치비용으로 약 331만원을 부담해야 했다.

이 같은 행위는 통신사에서 판매점에 하달하는 정책지의 모양새를 하고 있으나, 그 배경에는 애플의 요청·지시가 있음이 확인됐다고 이들은 전했다.

추 의원은 “스마트폰 시연제품의 구매비용과 전시비용을 모두 대리점에게 부담하게 하는 것은 스마트폰 제조사 중 애플이 유일하다”며 “시식코너의 음식값을 판매 직원에게 내라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추 의원은 또 “해외 거대 기업의 횡포로 국내 중소상인들이 더이상 피해를 받지 않도록 대리점에 행해지는 애플의 갑질 행위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와 중소상인 등 대리점 업계도 한 목소리를 냈다.

윤철한 경실련 국장은 “애플은 혁신의 상징이며, 전 세계 스마트폰 제조업체 모두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영업이익을 벌어들이는 성공한 기업이지만 브랜드 파워를 앞세워 비싼 제품가격과 수리비용 등으로 폭리를 취하고, 판매점에 물품강매와 비용 전가 등 불공정거래를 지속한 나쁜 기업”이라며 “애플과 이통사는 즉각 판매점에 대한 갑질을 중단하고 공정위는 불공정거래행위를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동주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사무총장은 “중소상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대기업의 갑질은 용납할 수 없는 불공정 행위”라며 “이번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그동안 이어져 온 불공정 행위가 개선되는 것은 물론, 중소상인과 자영업자가 일방적으로 고통받는 일들이 사라지길 기대한다”라고 했다.

노충관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사무총장도 “애플은 글로벌 대기업 답지 않은 전근대적인 영업방식을 당장 중단하고 그동안 유통망이 입은 피해에 대해선 적정한 보상방안을 내놓을 것을 요청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는 공정위에 이와 같은 피해사례에 대해 조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