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난방, 노화를 부르는 지름길

직장인 김은정(가명·28)씨는 요즘 건조해진 피부 때문에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추운 날씨로 집과 직장 등 실내에서 난방을 계속 가동하고 있어 김씨는 하루가 다르게 탄력을 잃고 건조해지는 피부를 느끼고 있다. 얼굴에 미스트를 뿌려도 그 때 뿐이고 가습기를 하루 종일 틀어놓아도 별 소용이 없다. 김씨는 얼굴에 늘어나는 뾰루지와 자글자글한 잔주름까지 생겨나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8시간 이상 사무실에 앉아 있다 보니 기침 또한 잦아졌다.

추운 날씨 탓에 주로 실내에서 생활하게 되는 겨울철. 가정에서는 물론 회사 사무실, 심지어는 대중교통을 타도 끊임없이 돌아가는 난방기구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영하의 기온을 밑도는 외부와 달리 난방이 잘 돼 있는 실내공기와 맞딱드리게 되면 급격한 온도차이로 인해 우리 몸의 생체리듬은 깨지게 된다. 또한 밀폐된 환경에서 난방을 지속하다 보면 온도는 상승하고 상대적으로 습도는 내려가는데, 이렇게 건조한 환경에서 생활할 경우 감기에 자주 걸리고 눈과 목이 따가워지는 등 각종 불편함을 호소하게 된다.
 
건강한 피부 되찾는
생활 습관
 
급격한 온도변화, 습도 변화를 경험하며 우리의 피부 역시 병들고 있다. 추운 외부에 있다가 실내로 들어오면서 피부 속 혈관은 급격한 팽창과 수축을 겪으며 예민해지고 건조한 공기로 인해 피부가 푸석거리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특히 피부에 수분이 부족해지면 피부 보호를 위해 피지분비량이 증가하는데 이 때 각질과 피부 노폐물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 각종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각질층을 따라 색소가 침착 돼 피부색도 칙칙해진다.
 
피부를 위해선 무엇보다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적인 실내 습도는 40~60%이지만 난방기를 가동하게 될 경우 실내습도는 10%내외로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 때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천연 가습효과를 내주는 식물, 젖은 빨래 등을 이용해 실내 습도를 올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밀폐된 환경에서 가습만 신경 쓰다 보면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되므로 하루 1~2회 정도 환기를 통해 오염된 실내 공기를 내보내는 것이 좋다.
 
또한 겨울철 주의해야 할 습관 중 하나는 바로 목욕이다. 겨울에는 간단한 샤워보다는 장시간 통 목욕을 하거나 사우나, 찜질방 등을 자주 찾게 되는데 목욕은 피부의 오염성분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지만 잦은 목욕은 몸 속 수분을 빼앗아 오히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각질제거를 위해 지나치게 뜨거운 물을 사용하며 때를 미는 것도 천연 보습 막을 파괴하고 피부 탄력을 잃게 만드는 좋지 않은 습관이다. 목욕은 되도록 간단하게 하고 목욕 후 3분 이내에 보습제를 발라 피부 건조를 방지해야 한다.
 
이미 노화가 진행됐다면
 
동안피부로 유명한 한 여배우는 피부를 위해 차안에서 히터를 틀지 않는다고 말한 적 있다. 건강한 피부를 갖기 위해선 고급 화장품을 바르며 관리를 하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외부환경으로부터 민감한 피부를 지키려는 노력이 우선시 돼야 한다. 그러나 생활 관리를 철저히 해도 피부 당김이 심하거나 가려움증이 지속될 경우, 주름이 자리를 잡아 노화가 진행된 경우라면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청정선한의원 임태정 원장은 “타고난 피부 결도 중요하지만 피부는 주변 환경적 요인에 의해 수시로 변화를 겪게 되므로 꾸준한 피부 관리를 통해 피부 노화를 예방해야 한다. 이미 피부 손상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로는 피부 회복이 더디거나 트러블 자국이나 주름 같은 후유증을 남길 수 있으므로 전문적인 피부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한방 피부 치료는 인공적인 약물이나 수술이 아니라 피부 자생력과 회복력을 도와주는 침 치료를 통해 피부 본연의 건강을 찾아주는 효과가 있다”라고 조언했다.
 
도움말 : 청정선한의원
정리 : 신지희 기자
jh-shin@wolyo.co.kr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