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조선통합법인에 대우조선 주식 현물출자

사진 = 뉴시스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약 13조원 넘는 공적자금이 투자된 대우조선해양이 현대중공업에 인수된다. 조선업계가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빅 2'체제로 재편되는 셈이다.

조선업계에서는 '조선 강국' 부활을 위한 필요한 조치라는 분석과 함께, 막대한 혈세를 결국 대기업에 떠먹인 것은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31일 산업은행(이동걸 회장)은 대우조선에 대한 정상화 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조선산업 재편을 수반하는 방식의 '민간 주인찾기'에 돌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산은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의 주식을 현물출자 방식으로 현대중공업에 넘기는 안이 산은 이사회를 통과한 것이다.
 
대우조선에 대한 유동성 공급, 채무조정, 자구계획 이행 등 채권단 차원의 구조조정이 마무리 단계에 도달했고 조선업 비전문가인 산업은행의 관리체제 하에서는 대우조선의 추가적 경영개선에 한계가 있어 근본적인 정상화를 위해 민간주주의 자율·책임경영이 필요했다는 것이 산은의 설명이다.

특히 산은은 빅 2체제로 전환하는 것이 업체간 중복 투자 등 비효율을 제거해 조선업 경쟁력을 살리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산은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해 현물출자 및 대우조선 앞 유상증자를 전제로 거래를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과 협의에 따라 산은 보유 주식을 현금으로 매입하는 대신 대우조선 앞 대규모 유상증자를 실시, 동사의 재무구조 개선 및 유동성 확보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은 31일 현대중공업과의 기본합의서 체결에 합의하고 금명간 삼성중공업 앞 의사확인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삼성중공업이 인수의사 확인은 공정성 확보를 위한 절차다.    

현대중공업의 합의 방안은 조선통합법인 출범, 민간 자율경영, 신규 유동성 확보를 통한 재무구조 개선, 산은 보유주식의 중장기적 이탈이다.

즉 현대중공업지주 이하 조선통합법인이 출범되고 그 밑으로 현대중공업, 현대삼호, 현대미포조선, 대우조선이 계열사로 배치되는 형태다. 산은은 조선통합법인에 대우조선 주식 5973만8211주를 현물출자하게 된다. 산은 앞으로는 신주발행을 통한 전환상화우선주와 보통주가 주어진다. 대우조선 앞으로는 3자배정 유상증자로 1조5000억원이 지원된다. 자금부족시에는 추가로 1조원이 지원된다.

시장에서는 산업은행이 2015년 이후에만 약 13조원 이상의 공적자금을 대우조선해양에 투자한 부분을 문제삼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에는 2015년 4조2000억원, 2017년 5조8000억원 추가 지원이 이뤄졌다. 앞서 2001년에는 공적자금 2조9000억원이 투입된 바 있다.

한편 현대중공업의 이번 인수 제안을 두고 앞서 현대중공업이 현대오일뱅크 IPO 시 지분 19.9%를 사우디의 아람코에 매각하기로 한 자금이 대우조선해양에 사용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또 산은이 공정성 차원에서 삼성중공업에 대우조선해양 인수 의사를 타진한다고 하지만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삼성중공업이 사실상 대우조선해양 인수전에 뛰어드는 것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