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스포츠 즐기려다 피부 망가진다

본격적인 스키장 시즌이 돌아왔다. 주말 혹은 휴가기간 동안 스키장 갈 계획을 세워둔 사람이 있다면 이것만은 기억하자. 스키타기 전 자외선차단제를 충분히 발라줘야 피부가 상하지 않는다. 이것을 정확히 인지해야 고운 피부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만약 낮 시간 동안 자외선차단제 없이 스키를 탔을 경우 며칠 뒤 자신의 피부가 푸석푸석해지고 거칠어진 것을 경험해 본 적이 한번쯤 있을 것이다. 보통 여름철에만 자외선차단제를 집중적으로 바르고 겨울철에는 잘 바르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이는 자신의 피부를 망치는 지름길로 가고 있는 것을 뜻한다.
 

여름철 해변에서 피서를 즐기던 사람들이 이제는 스키장의 설원으로 몰려들고 있다. 물론 휴가지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휴가 전 철저한 준비로 휴가 후유증을 예방하는 것도 필요하다. 여름철 휴가지에서는 뜨거운 태양 볕을 피하려 자외선 차단에 신경을 썼다면 겨울철은 아무래도 추위와 맞서기 위해 방한에 신경을 쓰고 피부는 뒷전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알고 보면 스키장은 자외선과 매서운 바람이 공존하기 때문에 예민한 피부에는 최악의 조건을 갖춘 곳이므로 무엇보다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스키 타기 전 필수 요건

일반적으로 겨울철에 내리쬐는 자외선은 여름에 비해서는 약한 것이 사실이나 스키장에서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바로 눈에 반사된 햇빛 때문. 스키장을 가득 뒤덮은 새하얀 눈에 반사되는 자외선은 여름철 모래사장의 햇빛 반사율에 비해 4~5배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일 스키장에서 자외선 차단을 소홀히 할 경우 멜라닌 색소의 과다 생성으로 피부가 검게 그을리고 기미와 잡티가 생성되는 것은 물론 피부 탄력과 보습력이 떨어지고 주름을 유발할 수 있다.


스키장에서 고운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슬로프에 나서기 최소 30분 전 자외선차단제를 발라주어야 한다. 자외선 차단제는 자외선 A와 B가 모두 차단되는 제품을 선택해야 피부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보습력이 뛰어난 에센스나 크림을 충분히 발라 찬바람으로부터 피부를 지켜줄 보호막을 형성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고글, 모자, 마스크 등으로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도 방법이다.

사후관리는이렇게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면 피곤할 법도 하지만 사후관리도 잊지 말아야 한다. 차가운 바람에 자극을 받았던 피부가 갑작스레 따뜻한 실내 공기에 노출되면 혈관의 비정상적인 수축, 팽창을 경험하는데 이 때 미지근한 물에 세안을 하고 팩을 통해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다.


스키장에 다녀온 후 주근깨나 기미가 짙어졌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청정선한의원 임태정 원장은 “기미, 잡티에 효과적인 미백치료를 통해 이미 형성된 멜라닌 색소는 제거하고, 멜라닌 형성을 억제하며 진피 조직을 복구해 활력 있고 환환 피부로 만들어 줄 수 있다. 기혈 순환을 돕는 안면 침이나 한방 팩, 마사지 등으로 꾸준히 관리하면 얼굴색이 환해지며 건강한 피부를 되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도움말 : 청정선한의원
정리 : 신지희 기자
      jh-shin@wolyo.co.kr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