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산업 생활산업
‘나만의 냉장고’ 이벤트 논란…오리온, "GS25가 주관한 행사"GS리테일, 당첨자 90% 이상 점주?…"몇몇 점포에 불과해"

[월요신문=이명진 기자] GS25와 오리온이 함께 진행한 경품이벤트가 논란이 되고 있다. 당초 소비자들을 위한 이벤트 취지와는 달리 갈등만 일으킨 채 웃지 못할 촌극이 벌어진 셈이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리온·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지난달 11일부터 2월10일까지 ‘오, 그래! 그래놀라 먹고 케어받자!’ 이벤트를 진행했지만 당첨을 일방적으로 ‘취소’했다. 당첨자 중 GS25점주·근무자들이 ‘부정응모’를 했다는 의혹에 휩싸였기 때문. 

이에 GS리테일 관계자는 “사실 점주들도 고객이 될 수 있기에 구매인으로 직접 상품을 구매했단 점은 별 문제될 게 없다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몇몇 점포에서 재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매출만 미리 등록해 응모한 행위는 잘못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는 몇몇 점포로, 극히 소수에 불과하다는 게 GS리테일 측 설명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알려진 대로 당첨자의 90% 이상이 GS25측 점주란 것은 사실과 다르다”며 “해당 데이터도 없을뿐더러 어디서 이런 말이 나온 건지 모르겠다”고 반박했다. 이어 “현재 문제가 된 점포에는 취소 안내를 보내고 있다”고 해명했다.

앞서 이번 이벤트는 GS25가 기획, 오리온에 제안한 것으로 제공되는 경품이 고가 상품들로 구성돼 있어 이벤트를 연지 단 3시간 만에 종료된 바 있다. 이벤트는 오!그래놀라 행사상품을 3개 사면 GS25의 ‘나만의 냉장고’ 애프리케이션에 스탬프 3개가 적립, 응모권으로 경품 당첨 여부를 알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일일 스탬프 적립에 제한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구매 수량만큼 무제한으로 응모할 수 있다. 때문에 수십만원 어치의 행사 상품을 무더기로 구매 후 ‘베팅’하는 방식으로 경품을 획득한 이들도 나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논란에 오리온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의 경우 오리온 제품이 들어가 있어 마치 연계가 된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GS측이 주관한 행사”라며 “오리온의 경우 그간 협업에 따른 판촉 프로모션이 상당수 존재했고, 이번 이벤트도 그 중 하나인데 불미스런 일이 발생해 사측도 현재 난감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해당 점주들 역시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아무런 공지 없이 이제 와서 이벤트 당첨을 취소하는 건 말이 안된다는 것. 이벤트 당첨자인 GS25의 한 점주는 “우리는 오리온 고객이 아니냐”며 “내 돈 내고 과자 사먹고 행사 참여해서 당첨됐는데 일방적으로 취소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GS리테일 관계자는 “해당 점주들의 경우 문제의 소지가 있는 활동을 진행했기에 이벤트를 취소했다”며 “예정대로 경품 제공을 진행하기엔 당초 기획했던 마케팅 취지에도 맞지 않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경품 제공의 경우 문제가 된 점포 측에만 취소를 진행하며, 그 외 당첨자들에겐 경품이 제공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나만의 냉장고’ 이벤트의 부정응모에 대해 “취소 잘했네요 이런게 생활적폐이옵니다”, “어차피 점주는 그거 이벤트 끝나면 다시 팔거자나? 그럼 부정 응모지”, “당연히 점주이름으로 응모하는 게 말이 되나요”, “짜고 치는 것 같잖아요”, “점주가 실제로 사먹었으면 응모자격이 있다고 보는데 이건 가매출로 잡아놓고 실제로 물건은 소비자한테 떠넘기는 거니 경품 달라는 건 뻔뻔한 주장임”, “역시 뒤통수는”, “취소는 당연한 거죠” 등의 반응을 보이며 저마다 해당 점주들을 향한 일침을 가하고 나섰다.

이명진 기자 산업 1팀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jins8420@naver.com
생활유통. 식음료. 제약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 받습니다] 월요신문 MDN이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뉴스 가치나 화제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기사 제보 및 사진·영상 등을
월요신문 편집국(wolyo2253@daum.net / 02-2253-4500)으로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