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원장 모두 ‘한국은행 출신’…노조 “검증된 인사 선임” 요구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올해 4월 임기가 만료되는 금융결제원장 자리를 놓고 벌써부터 논란이 일고 있다. 금융결제원은 원장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신임 원장 선임절차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논란의 시작은 임형준 한국은행 부총재보가 이미 금융결제원장으로 내정됐다는 의혹이 나오면서부터다. 임 부총재보 내정설에 업계에서는 그동안 관행으로 지적된 ‘한국은행 낙하산 인사’라며 반대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한국은행 노조와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는 이번 인사에 대해 “공정한 절차를 통해 금융결제원과 금융결제원지부 조합원 전체의 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검증된 인사가 신임 원장으로 선임되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임 부총재보 내정설에 대해 금융노조는 “금융결제원장 선임 때마다 불거지는 한국은행 출신의 낙하산 인사 논란이 언제까지 반복되어야 하는 것이냐”며 “금융결제원은 한국은행 출신 임원의 인사 배출구가 아니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현재 거론되고 있는 인사는 독단경영과 인사전횡으로 노동자를 적대시해왔다는 비판적 평가를 받는 인물”이라며 “최근 금융권 곳곳에서는 보수정권에서나 있었을 법한 노조 탄압이 부활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금융결제원 신임 원장은 노동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화합을 이루고, 금융결제원 발전을 위한 비전을 추진할 수 있는 유능한 인사가 선임되어야 한다”며 “신임 원장 선임을 위한 모든 절차는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그 어떠한 외압이 있어서도 안 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역대 금융결제원 원장 13명 모두 한국은행 출신으로 선임된 전례가 있다. 그간 관행처럼 여겨지던 ‘한국은행 낙하산 인사’에 대해 업계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많았다. 특히 이번 신임 원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임 부총재보는 지급결제 업무와는 거리가 먼 인물이다.

이에 대해 한국은행 노조 역시 반대의 뜻을 분명히 밝혔다. 한국은행 노조 관계자는 “이런 사람을 금융결제원장으로 추천하는 것은 당행의 체면을 깎는 일”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차기 금융결제원장 선임과 관련해 아직까지 결정된 바는 없다”면서 “내정설이 돌고 있는 후보에 대한 반발이 심한 것도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노조는 한국은행 노조, 사무금융노조와 공동투쟁을 추진하고 있으며, 두 산별노조는 한국은행의 입장 변화가 없으면 금융결제원장이 선임되는 오는 4월까지 공동으로 총력투쟁에 돌입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