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남양주축협 홈페이지 캡쳐.

[월요신문=김예진 기자] 남양주축협 조합장과 임원들이 제주도로 워크숍을 떠나 예산을 유흥비로 사용한 것도 모자라 성매매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축협 임원들의 기강해이 지적이 쏟아진 가운데 조합장의 자격논란까지 불거질 전망이다.

◆ “유흥비로 수백만 원, 성매매 논란까지”

13일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남양주축협 전·현직 감사들이 “조합 임원들이 2016년 11월 제주도 워크숍에서 저녁 식사 뒤 유흥주점에서 술값으로 315만원을 쓴 뒤 접대 여성과 성매매를 나갔다”고 폭로했다.

이들은 “임원들이 저녁식사 뒤 술을 마시자고 해 따라갔더니 접대 여성이 있는 유흥업소였다”며 “우리와 조합장 등 몇 명을 제외하곤 대부분 2차를 갔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해 9월29일 제주도 워크숍에서도 같은 유흥주점에서 220만원을 썼다고 주장했다.

이날 한겨레신문이 공개한 예산집행 내역서와 영수증에 따르면 2016년 워크숍 당시 ‘저녁식사’ 명목으로 315만원이 지출됐고, 지난해에는 유흥주점에서 220만원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감사들은 “유흥주점에서 법인 카드를 쓸 수 없게 되자 임원들이 개인 신용카드로 결제한 뒤 현금으로 돌려받았다”고 덧붙였다. 논란이 된 2016년 워크숍 이후 시정을 요구했으나 개선되지 않았고 똑같은 일이 되풀이 됐다고 전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이 조합장이 지난해 남양주시의원과 조합 대의원 등에게 정육세트 600개를 돌리는데 조합의 광고 선전비와 기타 경비를 끌어다 썼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에 축협 관계자는 “명절 등에 선물 세트를 지급한 것은 맞다”면서도 “지난해 ‘햄 세트’ 약 40여개 정도를 지급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노조에 3000만원의 노조활동비를 10년간 지급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감사들은 이 조합장을 지난 7일 의정부고용노동지청에 고발했다.

◆ 축협 “있을 수 없는 일”

성매매 논란이 확산되자 이 조합장은 유흥주점에 간 것은 사실이지만 성매매 여부에 대해서는 정확한 답변을 피했다.  

조합장의 이 같은 해명은 ‘책임 회피’에 불과하다는 것이 여론의 반응이다.

더욱 문제인 것은 이 조합장이 다음달 13일 조합장 출마를 앞두고 있다는 것. 때문에 이번 논란은 이 조합장의 ‘자격논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게 관련업계 중론이다. 

한편 이 조합장은 지난 4년간 조합장을 역임하면서 역대 최고 수익을 거두는 등 내부에서도 긍정적인 평을 받고 있는 인물이다. 따라서 이번'조합원 성매매’ 논란이 더욱더 불거질 경우 이미지 훼손에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축협 관계자는 “성매매 의혹은 있을 수 없고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는 없다”라며 “개인 행사가 끝난 후 임직원들은 각자 숙소로 돌아가는 등 개인적인 시간을 보낸다”고 짧게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