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조원 사장 "완벽한 KF-X 개발 위해 혼신 다할 것"

KF-X 전방동체 벌크헤드 가공착수 행사 내빈 기념사진.(중앙의 KAI 김조원 사장 기준 좌측 방위사업청 강은호 사업관리본부장, 우측 송도근 사천시장)/사진 = 한국항공우주산업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는 14일 사천 본사에서 한국형 차세대 전투기(KF-X) 시제기의 전방동체 주요기골인 벌크헤드 가공에 착수하는 행사를 열었다.

벌크헤드는 전투기가 고속비행 시 발생하는 압력으로부터 항공기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한 뼈대역할을 한다.

현재 KF-X는 전체 설계도면의 약 15%가 진행됐다. 상세설계검토가 완료되는 오는 9월 이후에는 80% 이상이 완료될 것으로 전망된다.

KF-X는 2015년 12월 체계 개발 착수, 2016년 체계요구조건 검토와 체계기능검토를 통과했다. 2018년에는 기본설계검토를 통해 항공기 외형을 확정했다. 시제기 출고 계획은 2021년 4월이다.

자주국방력 건설의 핵심인 KF-X 개발에는 16개 국내대학, 11개 연구소, 85개 업체 등 112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시제작이 본격화되면 35개 기관이 추가로 참여하게 된다.

김조원 KAI 사장은 "빈틈없고 완벽한 KF-X 개발을 위해 전 구성원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KF-X 사업을 통해 자주국방력 증강과 국내 항공산업을 발전시키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전했다.

KF-X 전방동체 벌크헤드 개념도./사진 = 한국항공우주산업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