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 영업 교육 프로그램…“회사 내 압박 없어”

건일제약이 영업사원에게 부당해고 지시를 내렸다는 의혹에 휩싸여 골머리를 앓고 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 캡처.

[월요신문=이명진 기자] “정규직 영업사원 19명을 무더기 불법 부당해고 시키려하는 악덕기업을 규탄합니다.”

건일제약이 영업사원에게 부당해고 지시를 내렸다는 의혹에 휩싸여 골머리를 앓고 있다. 불분명한 기준으로 선정된 영업사원 19명에 대해 사직을 강요했다는 것.

15일 건일제약은 이런 주장에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본사에서 진행하는 일반적인 영업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것 뿐 퇴사에 관한 회사 내 압박 등은 없었다”는 입장이다.

앞서 지난 13일 국민청원게시판에는 건일제약이 영업사원 19명에 대해 무리한 영업실적을 요구하고, 미달성 시 퇴사를 종용하고 있다는 글이 올라와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이 같은 국민청원은 이날 오후 3시 50분 기준, 현재 1331명을 돌파했다.

건일제약 영업사원이라 밝힌 청원자 A씨는 “건일제약에서는 현재 비상식적인 일이 일어나고 있다”며 “19명의 정규직 제약영업사원을 불분명한 이유를 들어 부당해고 시키려 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사전에 당사자들 19명에게 단기간(3월 말까지) 내 무리한 실적목표를 부여하고 이를 달성하지 못하면 그만두라고 구두로 해고 협박을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A씨에 따르면 청원글을 올린 당일 본사 2층에선 해고 목표인원 19명을 상대로 부진자라 칭하며 교육도 실시했다. 그는 “이미 해고 협박을 해놓고 부진자 교육을 시켰다는 것은 업무능력 향상 목적이 아닌 스스로 모멸감을 느껴서 자발적 사퇴하다록 유도하는 일종의 ‘인권유린’”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건일제약 관계자는 “코칭 프로그램의 경우 분기별로 진행되는 교육으로, 영업실적이 부진하거나 PT 스킬이 부족한 직원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다”며 “평가 기준은 반드시 실적만 들어가는 게 아니라 태도 등 여러 항목들이 포함된다”고 못박았다. 이어 “프로그램은 올해만 시행된 게 아니라 이미 예전부터 진행해 왔던 영업 교육 프로그램 일환으로, 관련 내용 또한 이전과 달라진 게 전혀 없다”며 “청원자의 주장대로 만약 부당한 교육 내용이 포함됐다면 벌써부터 말이 나왔어야 맞다”고 반박했다.

그렇다면 해당 프로그램이 올해에만 특히 논란이 된 이유는 무엇일까. 여기에 건일제약 관계자는 “과거 교육을 받는 직원 수가 5명 미만이었다면, 올해엔 10명 이상으로 늘어난 게 사실”이라며 “유독 많은 수의 직원들이 교육을 받았는데 이런점에서 직원들이 예민하게 반응한 것 같다”고 해명했다.

또한 A씨가 주장한 희망퇴직에 관한 위로금 지급 사안에 대해서는 “당초 퇴직에 대한 부당해고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기에 위로금에 관한 사항도 당연히 논의된 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추후 인사팀에서 해당 직원들을 대상, 따로 시간을 갖을 계획으로 해고는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