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병순 한국 약선차 협회 부회장 /송호대학교 교수

[월요신문=인터넷팀] 혈허(血虛)란 인체 내에 피가 부족하여 머리가 어지럽고(頭暈) 눈앞이 아찔해지며(眼花, 현기증) 얼굴에 혈색이 적으며(面色光白無澤) 귀에서 소리가 나고(耳鳴)가슴이 두근거리며(心悸) 잠을 못 이루며(失眠) 손톱이 잘 갈라지고 까칠까칠하며(爪甲枯陷) 맥이 약하고(脈弱) 여성일 경우 월경(月經)이 고르지 못하다(月經不調).

혈허증의 대표적 약선차 사물차(四物茶)는 사군자(四君子)와 쌍벽을 이루는 여성의 대표적인 약선차이다. 여성질환의 대부분이 혈(血)과 관련된 증상들이기 때문에, 특히 혈(血)을 잘 다스리면 불임증(不妊症), 일체의 자궁질환, 산후풍(産後風), 월경부조(月經不調). 복통(腹痛), 요통(腰痛), 손발저림 등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四物茶는 인공혈액이라 할 수 있다.

사물차는 당귀신(當歸身)5, 백작약(白芍藥)5, 천궁(川芎)5, 숙지황(熟地黃)5 (열체질은 生地黃)으로 구성된다. 당귀는 백혈구를, 천궁은 적혈구를  생성하고, 작약은 혈장을, 숙지황은 혈소판(골수)을 생성한다.

당귀신(當歸身)은 당귀(當歸)의 몸체에 해당하며, 혈액생성을 촉진시키고, 혈액순환(血液循環)을 원활하게 해주며, 월경(月經)을 조절하여 임신을 돕고, 어혈(瘀血)즉 응어리진 혈(血)을 풀어주어 상처를 아물게 한다. 특히 복부(腹部)를 따뜻하게 하여 배가 아픈 것을 멈추게 하고, 팔다리가 저리거나 쑤시고 아플 때도 효과가 좋다. 만약 혈액순환이 잘 되지않을 때는 술에 담가 놓았다가 살짝 볶으면 더욱 좋은 효과를 낸다.

백작약(白芍藥)은 함박꽃 뿌리이다. 작약(芍藥)에는 두가지가 있는데, 백작약(白芍藥)과 적작약(赤芍藥)이다. 백작약은 보혈(補血)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적작약은 나쁜피를 없애주는 파혈(破血)기능이 강하다. 특히 월경통(月經痛)이 심하거나 염증이 심할 때는 백작약(白芍藥) 대신 적작약(赤芍藥)을 꼭 써야한다. 백작약은 성미가 약간 시고 써서 혈(血)을 보충하는 기능이 탁월하여 간(肝)질환에 많이 쓰이는데, 평소 땀을 많이 흘리면서 쉽게 피로감을 느끼며 배가 자주 아플 때 효과가 좋다.

천궁(川芎)은 두통(頭痛)의 요약(要約)이다. 특히 혈(血)이 부족하여 머리가 전체적으로 아플 때 아주 좋다. 인체 내에 나쁜 어혈(瘀血)을 제거해주며, 월경통(月經痛) 등 통증이 심할 때 지통(止痛)작용이 아주 강하다.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미지근한 물에 하루나 이틀 담가 새까만 기름을 제거하고 써야 머리가 아프지 않다.

숙지황(熟地黃)은 건재약국에 가면 생지황(生地黃)을 파는데, 그 생지황을 아홉번술(막걸리)로 쪄 말린 것으로, 이미 법제한 것을 팔기도 한다. 숙지황(熟地黃)은 인체에 필요한 진액(津液)과 혈액(血液)을 보충시키는 중요한 약재로, 특히 신장(腎臟)을 보(補)하여 살이 찌게 만들고, 허리가 아프거나 귀에서 소리가 나고 소변이 시원치 않을 때 좋다.

사물(四物)에 가감할 수 있는 처방은 많지만 특히 홍화(紅花)2, 도인(桃仁)2를 첨가하면 어혈(瘀血)제거에 탁월한 도홍사물차(桃紅四物湯)가 되며, 월경부조(月經不調)가 심하거나 산후(産後)에 손발이 저릴 때 아주 좋다. 손발이 차겁고 머리가 자주 아플 때에는 향부자(香附子)4, 익모초(益母草)4를 첨가하여 사용한다.

법제와 만드는 방법은, 당귀(當歸)는 술로 주세(酒洗)하고, 작약(芍藥)은 노릇노릇하게 볶고, 천궁(川芎)은 미지근한 물에 하루를 담가 유지를 제거하며, 숙지황(熟地黃)은 막걸리로 구증구포(九蒸九曝)한다. 용안육과 대추를 가감하는게 좋다. 숙지황 대신 용안육이나 황정을 쓸 수도 있다.

사물차에 가감(加減)할 수 있는 것은, 황금4, 방풍2, 시호2, 만형자2, 형개2, 고본2, 감국2를 첨가하여, 혈허두통(血虛頭痛)과 만성두통, 악성빈혈로 인한 어지러움증을 치료하는 훌륭한 보약(補藥)으로 당귀보혈차라 한다. 황금은 머리나 상부의 열(熱)을 꺼주고, 방풍과 형개, 만형자는 두풍(頭風) 즉 어지럼증을 완화하며, 시호와 고본은 인경제로서 두부(頭部), 즉 머리로 약성을 끌고 올라가는 역활을 한다.                       

사물차보다 강력하며, 어혈제거나 항암제로 이용할 수 있다.기운이 없는자의 혈(血 )보충에는 황기6, 당귀신4 로 단순하게 조합되는 당귀보혈차도 있다.

특히 불안하고 잠을 못자며 가위 눌릴 때에 복신2, 초산조인2, 황연2, 치자2, 맥문동2, 죽여2를 가감(加減)하여 사물안신차를 만들 수 있다. 주사비, 일명 술꾼의 딸기코에 주효한 청열사물차는 황금4, 홍화4, 적복령4, 진피4, 감초2를 사물차에 가감(加減)한다. 어혈(瘀血,교통사고, 삔데)에는 도인2, 홍화2, 계지2, 향부자2,오약2, 소목2, 감초2 가감(加減)하는 당귀수산이 처방된다.

분만을 촉진하고자 할 때에는 당귀6, 천궁4만으로, 불수산이 있다. 또한 불면증에는 사물차(四物茶)에 초산조인10, 원지3, 야교등3, 복신3, 대조3을 가(加)하면 효험이 있다. 자궁을 따뜻하게 하여 임신이 잘 되게 하려면 토사자3, 산초1, 익모초1, 계피1, 건강1, 당귀2를 가감한다.

혈(血)은 우리 몸을 살아있게 하는 근간이다. 혈이 충분하고 깨끗하며 착하게 순환될 때 건강은 보장된다, 혈(血)을 자양하는 사물차(事物茶)야말로 건강을 유지하고 활기있게 살아갈 생명의, 가장 중요한 근간이다.      

*칼럼제공: 한병순 한국 약선차 협회 부회장 /송호대학교 교수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