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공사 제2공구 103 정거장 조감도./사진 = 한화건설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한화건설 컨소시엄은 지난 18일 경기도가 기술형 입찰로 발주한 1829억원 규모의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서울 도봉산역에서 의정부 장암역을 거쳐 양주 옥정지구까지 연장되는 지하철7호선 연장사업(총 3개 공구) 중 2공구 공사다.

한화건설 컨소시엄은 턴키(설계, 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해당 사업을 수주했다며 대형 컨소시엄 3곳이 경쟁을 벌였으나 높은 철도 기술력으로 계약에 성공했다고 자평했다.

한화건설측은 이번 입찰에서 설계 대 가격 비중이 65대 35에 달하고 설계심의 점수에 7% 강제 차등을 적용하는 등 설계 기술력이 크게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한화건설은 이번 수주로 경기도 의정부시 송사동~자금동 구간 광역철도 4.412km와 정거장 1개소, 환기구 3개소, 신호소 1개소 등의 설계와 시공을 맡게 됐다.

박용득 한화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장은 “올해는 기술형 입찰, 민간제안사업 등 수익성 중심의 토목환경사업 수주에 집중할 것”이라며 “최근 정부가 발표한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화건설은 최근 철도분야에서 연이어 성과를 내고 있다. 현재 신분당선(용산-강남) 복선전철 1-1공구, 경원선(동두천-연천) 복선전철 1공구 등의 대형 철도공사를 차질 없이 진행 중이며 2017년 수서고속철도(SRT) 동탄역사를 준공하고 2018년 김포도시철도 5공구 공사를 완료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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