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현지시각 15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마이크로소프트(MS)와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솔루션 출시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사진은 체결식에 참석한 (왼쪽부터) 비스텔 폴 호프만(Paul Hofemann) 글로벌 영업총괄과 최운규 대표, SK텔레콤 장홍성 IoT/Data 사업단장과 최용진 Data Labs장, 마이크로소프트 이지은 엔터프라이즈글로벌사업본부 부사장과 그렉 골캠프(Greg Goldkamp) 비즈 전략 담당 임원/사진=SKT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SK텔레콤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메타트론(Metatron)’이 11조원 규모의 글로벌 빅데이터 시장 공략에 나선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출시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양사는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메타트론을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Azure)’에 출시할 계획이다. 출시 서비스의 고도화 및 마케팅은 양사가 공동 진행한다.

메타트론은 빅데이터의 수집, 분석, 시각화를 돕는 솔루션이다. 빅데이터 인프라 구축 지원 및 이미지 분석 기반 불량품 검출 등이 핵심 기능이다. 현재 SK텔레콤 내 통신품질관리, SK하이닉스, IBK 등 10여개사가 활용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파트너십을 메타트론의 글로벌 시장 진출 교두보로 삼을 방침이다. 애저는 글로벌 톱 수준의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전 세계 140개국에서 사용하고 있다.

양사는 파트너십 체결 후 첫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로 ‘메타트론 APM(Asset Performance Management)’을 오는 7월 출시할 예정이다. 메타트론 APM은 제조 설비의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해 이상을 탐지하고 고장까지 예측한다. 제조업계 맞춤형 솔루션을 위해 제조업 전문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비스텔(BISTel)과 협업했다.

최용진 SK텔레콤 Data Labs장은 “이번 협력은 SK텔레콤 메타트론의 상품성을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은 쾌거로 세계 시장 진출의 교두보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최고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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