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경영개선계획 불승인 시 ‘생존 여부’조차 불투명

서울 강남구 MG손해보험 본사 전경. <사진=MG손해보험>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MG손해보험이 ‘노조 파업’이라는 악재를 맞이했다. 자본 확충에도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MG손보는 노조 파업까지 겹쳐지며 벼랑 끝 위기에 몰리게 됐다.

업계에 따르면 MG손보의 본사·지점 소속 조합원 약 500여명이 지난 19일부로 파업에 돌입했다. MG손보 노사는 임금인상률 등을 놓고 이견을 보였으며, 노조가 요구한 인상률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파업을 진행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노조는 파업 나흘째인 21일 “김동주 대표이사 등 사측의 ‘3대 적폐’를 분쇄하기 위한 총력투쟁”이라며 “노사 간 단체교섭에서의 (임금인상률 등) 이견 때문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노조 관계자는 “김 대표이사는 마케팅 전문가라는 미명 아래 고문 직책으로 들어온 낙하산 임원이었다”며 “그의 무능 경영으로 회사가 망가져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노조는 금융당국의 적기시정조치에 따른 경영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실질적 대주주인 새마을금고중앙회를 압박해왔다”며 “김 대표이사는 ‘증자는 대주주 몫이지, 경영진 몫이 아니다’며 책임 회피로 일관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회사가 위기인데 파업이 웬 말이냐’는 논법은 주객이 전도된 표현”이라며 “MG손보 노동자들이 투쟁하는 이유는 회사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경영정상화 요구”라고 덧붙였다.

보험사 노조의 파업은 지난 2012년 ING생명(현 오렌지라이프) 이후 약 7년 만이다. 일각에서는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업무 지연은 물론이고, MG손보의 경영정상화도 불가능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MG손보는 경영난으로 지급여력(RBC)비율이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86.5%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00%를 밑돌면서 적기시정조치를 받았다. MG손보는 자본금을 증액하는 등 경영개선계획을 다음달 7일까지 금융위원회에 제출해 승인받아야 한다. MG손보의 경영개선계획은 지난달 8일 한 차례 불승인된 바 있다.

만약 새로 제출한 계획서도 불승인될 경우에는 경영개선 명령에 따른 경영개선계획을 내야하고, 이마저도 불승인이 나면 임원 직무집행 정지 및 관리인 선임 등으로 이어지게 된다.

MG손보는 애초 계획했던 자본확충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지난해 9월 경영개선 권고보다 ‘한 단계’ 높아진 경영개선요구 조치를 추가로 받았다. 경영개선 이행계획이 끝내 불승인 될 경우 영업정지나 강제매각 등 사실상 파산수순을 밟게 되는 최악의 상황을 맞이할 수도 있다.

업계에서는 MG손보의 경영정상화를 위해선 대주주인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직접 나서야만 해결이 가능할 것이라 보고 있다. MG손보는 추가적인 자본확충안을 만들기 쉽지 않기 때문에 새마을금고중앙회의 증자가 절실한 상황이다. 하지만 새마을금고 측은 여전히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않은 채 시간만 흘러가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2013년 그린손보를 인수할 당시 직접 인수가 아닌 사모펀드 자베즈제2호유한회사를 통해 우회 인수했다. MG손보는 자베즈제2호유한회사가 93.93%, 새마을금고중앙회가 6.07%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MG손보 지분 93.93%를 보유한 사모펀드(PEF) 자베즈제2호유한회사의 주요 재무적 투자자로, MG손보의 실질적 대주주다. 그동안 새마을금고는 MG손보를 인수한 이후 4000억원의 가까운 자금을 수혈하며 지원했지만 MG손보의 경영상황이 나아지지 않자 2016년 이후 자금 지원을 중단했다.

MG손보 관계자는 “최근 RCB 비율이 100%를 넘어서는 등 경영 지표가 개선되고 있다”면서 “조속한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