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3차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당선된 황교안 후보가 당기를 들고 손을 흔들고 있다. 2019.02.27./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지난 27일 압도적인 표차를 보이며 자유한국당 신임대표로 당선됐다. ‘자유우파 통합’을 내세우면서도 선거 유세 후반부터 극우파 흡수를 위해 박근혜 전 대통령을 두둔했던 황 신임대표는 당장 ‘5.18 망언’으로 논란이 된 의원에 대한 징계조치에 당면했다.

황 신임대표의 당선은 예측된 결과였다. 황 대표는 이날 경기 고양 킨텍스에 열린 당 3차 전당대회에서 6만8713표를 얻어 50%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그 뒤로 유일하게 ‘비박’으로 분류되던 오세훈 후보가 4만2653표, 태극기 세력의 지지를 바탕으로 강한 보수우파를 주장한 김진태 후보는 2만5924표를 얻었다.

황 대표는 당대표 수락연설을 통해 "내년 총선 압승과 2022년 정권 교체를 향해 승리의 대장정을 출발하겠다"며 "정책정당, 민생정당, 미래정당으로, 당을 바꿔나가 자유우파의 대통합을 이뤄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최고위원에는 조경태, 정미경, 김순례, 김광림 의원이 당선됐다. 특히나 김순례 의원은 신임대표로 출마했던 김진태 의원과 함께 ‘5.18 망언’의 당사자다. 그는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5·18 공청회에서 “종북좌파들이 판을 치면서 5·18 유공자라는 괴물 집단을 만들어내 우리의 세금을 축내고 있다”며 “국민의 피땀 어린 혈세를 이용해 ‘그들만의 잔치’를 벌이는 유공자를 색출해내야 한다”고 발언한 바 있다. 이에 김순례 의원과 김진태 의원은 전당대회를 이유로 징계 유예를 받은 바 있다.

결국 당선까지 거머쥔 김순례 의원에 징계 여부에 대해 우려가 크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김진태 의원과 김순례 의원이 당선되면 징계는 없던 일이 될 것이라 이야기한다”며 “정말 그렇게 생각하십니까”라고 단언했다. 하지만 전당대회 이후엔 새 지도부가 꾸려지기 때문에 김 위원장의 말처럼 징계가 쉽게 처리될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황 대표는 지난 27일 전당대회 당선 직후 기자간담회에서도 "(징계 처리가) 잘 처리되리라 생각한다"며 유체이탈식 답변을 내놓기도 했다. 이어 28일에는 "한번 좀 기다려보자"며 즉답을 피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순례 의원이 최고위원으로 당선되면서 당 차원의 징계가 셀프징계가 될 수 있다는 지적에 "절차가 있으니 절차를 처리해가면서 진행하겠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에 대해 당사자인 김순례 위원은 "저는 국민의 의견을 따른다"며 "몇번에 걸쳐 말씀드렸고 광주시민의 명예와 5.18 유공자들의 명예를 살리기 위해서 유공자 명단을 공개하라는 과정에 드린 말씀이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그는 적극 해명할 의지를 보이며 "민주주의 절차가 그런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진전 없는 징계안 처리 상황에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3당은 김순례 의원과 김진태 의원에 대한 징계 처리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황교안 자유한국당 신임 당대표 선출을 축하한다”면서도 “국민 통합의 첫 시작은 5.18 역사 왜곡으로 민주주의와 헌법을 부정한 김진태, 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를 마무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 준엄한 요구에 걸맞은 단호한 조치가 신임 지도부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바른미래당은 김삼화 수석대변인은 “후보자들의 5·18 망언과 탄핵 불복 발언은 자유한국당 ‘미래 없음’의 방증이었다”며 “황교안 대표는 혁신을 위한 ‘마중물’이 돼야지, ‘양잿물’이 돼선 안 된다”고 일침했다. 이어 그는 “5·18 망언 후보자들에 대한 징계, 3월 국회 개원과 선거제도 개편 협상, 민생과제 등을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며 “황교안 대표는 책임 있는 변화에 앞장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민주평화당은 김정현 대변인은 “전당대회 기간동안 5·18 폄훼와 탄핵부정 발언이 난무하더니 전당대회 당일까지도 얼룩졌다”며 “건강한 보수정당의 출범을 바란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고 일침했다.

정의당은 정호진 대변인은 “5·18 민주화운동을 모독한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세 의원의 의원직 박탈에 관한 입장을 밝히라”면서 “한반도 평화 문제와 선거제도 개혁을 비롯한 각종 민생 현안들이 산적해있는 국회 정상화에서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에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윤리위)가 28일 오전 간사회의를 통해 ‘5.18 망언 3인방’인 김진태ㆍ김순례ㆍ이종명 한국당 의원 징계안을 상정하기로 합의했다.

박명재 국회 윤리특별위원장은 이날 간사회의 직후 “20대 국회에 들어와서 윤리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은 모두 처리하기로 합의를 봤다”며  “윤리심사위원회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앞으로 접수된 윤리안건과 징계안들이 넘어올 경우 즉시 처리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윤리위는 오는 7일 전체회의를 통해 징계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윤리위는 '목포 부동산' 논란이 제기된 손혜원 의원과 재판거래 의혹을 받은 서영교 의원 관련 회부된 안건도 모두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