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백악관 루즈벨트룸에서 열린 '재향군인 권리 증대 및 자살 종식을 위한 국가 로드맵' 행정 명령 서명식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2019.03.06./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한미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의 회동을 목전에 앞두고 불협화음이 감지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에서 ‘영변 핵 시설 폐기는 불가역적인 단계’라고 말한 데 대해 일부 외신이 “북한의 제안을 옹호하는 발언을 했다”고 해석하면서 한미 공조의 균열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미 블룸버그통신은 4일(현지 시각) '북한의 핵 제안을 긍정 평가한 문(文), 트럼프와 결별하나'란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이 기사는 “문재인 대통령은 (하노이 회담에서 나온) 북한의 영변 핵 시설 폐기 제안을 '불가역적인 단계'라고 긍정 평가했다”며 “트럼프 행정부와 갈라선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어 이 통신은 문 대통령이 이번 하노이 회담에서 북한이 주장한 '부분적 제재 해제' 표현을 지적하며 “(문 대통령이) 대북 제재로 중단된 남북 간 협력 사업을 진전시킬 것을 요청했다”며 “북한 주장을 지지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AP통신은 전문가들을 인용하면서 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을 거론했다. 이 통신은 "2차 정상회담 결렬로 문 대통령이 '김정은이 핵무기 폐기에 진심으로 관심이 있다'고 주장한 것과 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에 의문이 든다"고 의심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의 부분적 제재 완화 주장은 제재를 중요한 대북 지렛대로 여기는 미국과 이견을 불러일으킨다"고 지적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도 중재자 역할을 거론했다. 이 통신은 "문 대통령이 중재자로서 한국의 역할을 강조하지만 전문가들은 남북 경제 협력을 너무 강하게 밀어붙일 경우 한·미 간 불화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고 해석했다.

이에 따라 6일(현지시간) 한국 측 북핵 수석대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와 미국 측 카운터파트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 대표의 회동에 더욱 관심이 쏠린다.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 도착한 이 본부장과 비건 특별 대표는 이번 만남을 통해 한·미 간 공조 방안와 하노이 회담 결렬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7일까지 미국에 머물 예정인 이 본부장은 하노이 정상회담의 북미 협상 결렬 사태를 충분히 파악하고 북미의 조속한 후속 대화를 이끌 수 있도록 중재 역할에 주력할 예정이다. 

이와관련해 이 본부장은 "미국의 이야기를 먼저 들어보는 것이 급선무"라며 "그 과정에서 한국이 함께 협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는 방안에 관해서 이야기해 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