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호 SK텔레콤 사장/사진=SKT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SK텔레콤이 5G 기술력과 통신 인프라 운용 노하우를 괌·사이판에 전파한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7일 괌 소재 IT&E본사에서 호세 리카르도 델가도 Citadel Holdings CEO와 제임스 월러킹 IT&E CEO를 만나 괌·사이판 5G 서비스 제공을 위해 협력키로 합의했다.

IT&E는 괌·사이판 이통사다. Citadel Holdings는 Citadel 그룹 지주사로 IT&E의 1대 주주다.

SK텔레콤과 IT&E는 유선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는 FWA 방식으로 괌과 사이판에서 올해 하반기 5G 상용화를 위해 협력키로 했다. FWA(Fixed Wireless Access)는 고정형 무선 접속방식으로 유선 대신 무선으로 초고속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양사는 현지 유선인프라 환경과 지형적 특성, 가정·기업 고객 니즈 등을 분석한 결과 먼저 FWA 방식으로 5G 서비스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FWA 방식이 현지의 취약한 유선 서비스를 대체하는 효과가 크고 특히 속도와 비용 측면에서도 효과적이라는 게 양사의 판단이다. 또 고층 빌딩이 거의 없이 탁 트인 현지 지형지물 특성상 28GHZ 대역의 강한 직진성으로 효율적 커버리지 확대가 용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IT&E는 5G 주파수로 28GHz 대역을 보유하고 있으며 괌·사이판 최초 5G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사는 우선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 도심 지역과 현지 기업고객, 유선망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지역부터 5G 서비스를 시작하고 단계적으로 커버리지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SK텔레콤은 현지 환경에 최적화된 5G망 설계, 효율적 망 구축을 지원하고 현장 시험 서비스 및 최적화 작업을 실시하는 등 통신 품질을 위한 망 설계·구축·운용 기술 노하우를 전파한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양사의 이번 5G 협력은 SK텔레콤의 5G 기술력과 New ICT선도 역량이 단순히 국내에 머물지 않고 세계로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SK텔레콤은 지난해 6월 괌·사이판 이통사 IT&E에 약 350억원을 투자했다. IT&E는 사이판 무선통신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괌·사이판 전체 기준으로는 경쟁사인 도코모퍼시픽, GTA와 대등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