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8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내정했다./사진=청와대

[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 소상공인의 목소리를 대변 할 수 있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민주당 중진 의원인 박영선 후보자가 물망에 올랐다. 

청와대는 8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 행정안전부 장관에 진영 민주당 의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조동호 KAIST 교수, 통일부 장관에 김연철 통일연구원장,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박양우 전 문체부 차관, 국토교통부 장관에 최정호 전 전라북도 정무부지사, 해양수산부 장관에 문성혁 세계해사대학교 교수를 지명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는 경남 창녕 출신으로 4선 중진 의원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제19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 등을 지냈다. 

이같은 소식을 접한 소상공인연합회 측은 '환영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날 소상공인연합회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로 박영선 의원이 지명된데 대해 기대의 입장을 밝히는 바"라며 "박영선 후보자는 의정활동 내내 올곧게 경제민주화를 위해 매진하며 우리 경제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이같이 밝혔다.

이어 엽합회는 "박 후보자가 이러한 소신과 신념으로 최저임금 인상,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탈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들에게 피부로 와 닿을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을 펼쳐줄 것을 기대한다"면서 "박 후보자가 최저임금, 주휴수당 등 소상공인들의 생존과 직결된 사안에서 소상공인들의 처지와 입장을 이해하고 이를 정부 내에서 대변해 주기를 바라며, 특히, 소상공인들의 현안인 ‘소상공인기본법’ 제정을 위해 전문적인 식견과 추진력을 발휘해 ‘기본법 하나 없는’ 소상공인들의 현실을 타개하는데 큰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