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세계 최초로 UTP번들 구간에서 5Gbps/2.5Gbps 인터넷 속도제공 기술을 상용화했다고 8일 밝혔다. KT 직원들이 기존 UTP 케이블을 통해 5기가 UTP 상용 장비의 인터넷 속도품질을 검증 하고 있다./사진=KT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KT(회장 황창규)는 아파트, 빌딩 등에 구축된 랜선을 그대로 이용해 최대 5Gbps 인터넷 속도를 제공하는 솔루션을 세계 최초 상용화했다고 8일 밝혔다. 이 기술을 통해 국내 최대 아파트단지인 송파 헬리오시티(9510세대)를 시작으로 랜선 기반 10기가 인터넷 기술 상용 서비스에 나선다.

KT는 기존 랜선 2쌍에서 1Gbps 속도 제공이 가능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00년 이전에 건축된 아파트나 중소형 빌딩의 구내배선 대부분이 랜선 2쌍으로 설치돼 있는 상황이다. 랜선 기반 속도 증가 기술을 적용 시 기존 아파트 내 구내배선인 랜선 환경에서 랜선 2쌍(2pairs), 4쌍(4pairs)으로 각각 2.5Gbps, 5Gbps 인터넷 속도가 가능하다.

KT는 국제표준(IEEE 802.3bz)을 준용해 기술 개발함으로써 최대 5Gbps 속도를 제공하며 환경에 따라 5Gbps, 2.5Gbps 및 1Gbps 속도를 자동 선택해 제공할 수 있다. KT는 지난해 과기정통부·한국정보화진흥원의 ‘10Giga 인터넷 상용화 촉진사업’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과 이 솔루션을 개발했고 올 초 국립전파연구원 주관의 국가 ‘단말장치 기술기준’에 이 기술이 포함되며 상용화를 위한 모든 기반을 확보했다.

KT는 2016년부터 서울, 경기 수도권과 강원 평창 일부 지역에서 10기가 인터넷을 구축하고 시범서비스를 적용했다. 지난해 11월부터 국내 최초로 서울 및 6대 광역시를 비롯한 전국 주요도시에서 상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랜선 기반 10기가 인터넷 기술이 상용화됨에 따라, KT는 국내 최고의 광 인터넷 망을 기반으로 하는 10기가 인터넷뿐 아니라 랜선 구간에서도 초실감 UHD 영상 서비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서비스 및 차세대 와이파이(Wi-Fi) 802.11ax 등 대용량의 대역폭이 필요한 고품질 서비스를 고객에게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선우 KT 인프라연구소 소장은 “전국 어디에서나 10기가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들을 선도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