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민갑룡 경찰청장이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2019.03.14./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민갑룡 경찰청장이 강남 클럽 '버닝썬' 등에 대한 경찰 유착 의혹과 관련"수사뿐만 아니라 강도 높은 감찰 활동을 병행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조치 하겠다"며 고개 숙였다.

민 청장은 14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업무보고에 참석해 "전국적으로 종합적 수사·감찰 체제를 확대해 강남 클럽 뿐만 아니라 전국에 있는 유사 업체에 대해서도 마약·성폭력·불법촬영물·경찰관 유착에 대한 대대적이고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하고 부조리 행위를 발본색원하겠다"며 이같이 약속했다.

이어 민 청장은 "경찰은 국민 요구와 바람을 가슴 깊이 명심하고 경찰의 명운이 걸렸다는 자세로 전 경찰 역량을 투입해 범죄와 불법을 조장하는 반사회적 풍토를 철저히 뿌리 뽑아 가겠다"며 "특단의 의지를 가지고 수사해 아주 작은 것이라도 현재 제기된 모든 의혹을 빠짐없이 해소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날 행안위 소속 여야 의원들은 민 청장에게 '버닝썬'과 그룹 빅뱅의 승리를 둘러싼 성매매, 마약 유통, 경찰 유착을 포함한 가수 정준영씨의 성관계 동영상 촬영 및 유포 파문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경찰총장이 봐주고 있다'는 카카오톡 대화가 발견된 것이 주요 쟁점이었다.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은 "버닝썬 사태에서 일부 경찰이 범죄집단과 밀착해 범죄를 은폐하고 피해자를 가해자로 만들어 폭행까지 했다"며 "국민을 보호해야 할 민중의 지팡이가 국민을 폭행하는 몽둥이가 된 것"이라고 호소했다. 

민 청장은 앞서 지난 13일에도 이와 관련해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경찰총장'이 우리들을 봐주고 있다는 내용의 메시지가 오고간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힌 바 있다.

경찰에 따르면 아이돌 그룹 빅뱅의 멤버 승리와 가수 정준영 등이 포함된 단체 카톡방에서는 2016년 7월께 '경찰총장'이 언급됐다. 경찰청장이라는 정확한 명칭을 두고 '경찰총장'을 언급한 것에 대한 이유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승리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국민권익위원회에 넘긴 제보자의 법률대리인 방정현 변호사는 “(채팅방 참가자들이) 직접적으로 얘기를 한다. 이름을 얘기하진 않았는데 특정 (경찰) 계급을 언급한다”고 폭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이날 민 청장은 “경찰 최고위층까지 연루돼 있다는 의혹이 나오는 경찰의 유착비리 의혹에 대해서는 지금 진행하고 있는 수사팀에서 수사뿐 아니라 감사관실에 내부비리수사대 등 감찰역량 총동원해 철저히 수사 감찰해 나갈 것”이라며 “거기에서 어떠한 비리나 범죄 발견되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히 발본색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도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며 “이제까지 수사에서도 드러난 것처럼 일부 연예인과 부유층의 일탈이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특히 불법 촬영한 영상을 유포하는 등 인격을 말살하는 반인륜적 범죄마저 버젓이 저질러졌다"며 이같이 발언했다.

그러면서 이 총장은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서 언급된 ‘경찰총장’에 대해 "경찰의 유착 의혹은 아직 분명히 드러나지 않았다"며 "사법처리된 전직 경찰만의 비호로 이처럼 거대한 비리가 계속될 수 있었을까 하는 합리적 의심에 수사 결과가 응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사건뿐만이 아니라 폐쇄적으로 운영되는 유흥업소나 특정계층의 마약 범죄 등 일탈에 대해서는 전국으로 수사를 확대해 강력하게 처벌해야겠다"며 "국세청 등 관계기관도 유사한 유흥업소 등이 적법하게 세금을 내고 정상적으로 운영하는지 철저히 점검해 의법조치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