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고은별 기자]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글로벌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인 ‘GDC 2019(Game Developers Conference)’에서 AI(인공지능) 연구개발 기술 및 적용 사례를 발표한다.

18일 엔씨소프트에 따르면 올해 GDC는 이날부터 22일(이하 현지시각)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글로벌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다. 지난해에는 2만8000명이 참석하고 750개 이상의 강연과 세션이 열렸다.

엔씨는 GDC 기간 동안 2개의 세션을 맡아 게임 AI 기술을 발표한다.

19일에는 ‘강화학습을 이용한 프로게이머 수준의 블레이드 & 소울 비무 AI 개발’을 주제로 비무 AI 연구개발 과정을 발표한다. 엔씨 AI센터 정지년 Game AI Lab 강화학습팀 팀장과 노승은 연구원이 발표자로 나선다.

21일에는 ‘딥러닝 기반의 역운동학(Inverse Kinematics)을 이용한 AI 기반 캐릭터 애니메이션 생성 기술’ 주제를 발표한다. Inverse Kinematics(IK) 기술을 통해 품질과 속도를 월등하게 향상시킨 프로젝트 사례를 소개한다. 발표는 윤동원 Game AI Lab 게임 AI팀 연구원이 맡는다.

엔씨는 김택진 대표 직속 조직으로 AI센터와 NLP센터 산하에 5개 조직을 운영 중이다. ▲AI센터의 게임(Game)AI랩, 스피치(Speech)랩, 비전(Vision)랩 ▲NLP센터의 언어(Language)AI랩, 지식(Knowledge)AI 랩이 총 5개의 기술 영역을 연구하고 있다. 소속된 AI 전문 연구 인력은 약 150여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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