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과 부산·울산·경남 단체장들이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승욱 경남경제부지사, 송철호 울산시장, 박재호 의원, 오거돈 부산시장/사진=뉴시스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국토교통부가 부·울·경 지역 단체장들이 제기한 ‘김해신공항 안전성 문제’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했다.

앞서 부산·울산·경남지역 단체장은 지난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해신공항은 국민 생명과 안전을 볼모로 동남권 미래를 수렁에 빠뜨린 박근혜 정부의 잘못된 결정”이라며 재검토를 거듭 주장한 바 있다.

국토부는 18일 “김해신공항은 안전성 확보, 소음 최소화, 미주 등 중장거리 운항 등이 가능한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건설할 예정”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먼저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사업으로 많은 시간과 예산을 낭비해 국민들을 고통받게 할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 “현재 입지는 공항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는 ADPi에서 경제성을 포함해 안전성, 환경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객관적으로 입지를 선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새로 만들어지는 V자 활주로의 김해 방향은 공항시설법과 군사기지법에 저촉돼 산을 5개나 깎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국내법령 및 국제기준에 따라 검토한 결과, 장애물 절취 없이 활주로 건설과 안전한 비행절차 수립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활주로가 고작 3.2km에 불과해 대형 화물기의 이착륙 시 이탈사고 위험을 안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현재 계획 중인 3.2km 활주로도 A380 등 F급 대형 항공기 및 장거리 노선(김해~뉴욕, 1만1300km) 취항이 가능하며 항공기 제동거리 축소를 위한 EMAS를 도입할 경우 더욱 문제없다”고 강조했다.

김해신공항은 시내에 있어 사업이 완료되면 소음 피해 가옥 수가 현재보다 약 9배 늘어난다는 주장과 관련, 국토부는 “활주로 배치 최적화(43.4°), 이착륙 항로 변경, 차세대 항공기(소음감소 6~12%) 등을 통해 70 웨클 이상의 소음 영향 가옥 수는 현재 5086채에서 약 46% 감소된 2732채로 예상된다”고 해명했다.

마지막으로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사업비와 관련, 국유지 보상비를 포함해 6조9900억원이고 장애물 절취비용까지 포함하면 9조원을 넘을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 “김해신공항 건설에 실제 소요되는 비용은 6조5810억원이며 장애물 절취없이 활주로 건설이 가능하므로 산 5개를 깎는 비용까지 합해 총사업비가 9조원이라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현 김해공항의 활주로 옆에 활주로 1개를 추가, 2026년까지 확장된 김해신공항을 연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최정호 국토부장관 후보자 역시 오늘(18일) 제출한 인사청문회 답변 자료에서 영남권 신공항과 관련한 의원들의 질의에 김해신공항 건설을 예정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부·울·경 지역 단체장들은 김해공항이 동남권 관문공항의 역할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24시간 운항이 가능한 동남권 관문공항을 만들기 위해서는 도심에 위치한 김해공항 확장이 아닌 가덕신공항이 대안이라는 게 부산시의 주장이다.

지역 단체장들은 지속적으로 김해신공항 백지화 및 동남권 신공항 건설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국토부와 이들 단체장 간 갈등이 격앙되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