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 선거제도 개혁 촉구'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8.12.13./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인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19일 ‘선거제 개혁안’을 두고 수위 높은 공개 설전을 벌였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여야 4당(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이 합의한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일부 야당이 급조해 만들어 명칭도 낯선 '50%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실체가 여의도 최대의 수수께끼"고 힐난했다.

특히 그는 이어 "더 문제는 '산식을 알려달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알 필요 없다'는 취지로 답변한 (심 위원장의) 오만한 태도"라며 "국민도 혼란스러워 내가 던진표가 어디에, 누구에게 가는 지 알 길이 없다"고 심 위원장을 저격했다.

나 원내대표는 "(심 위원장은) 야당의 문제 제기에 '좁쌀정치'라고 한다"며 "선거제의 투명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좁쌀정치인가. (심 위원장이) 국민을 좁쌀로 여기는 정치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비꼬기도 했다.

이는 심 위원장이 지난 18일 나 원내대표를 향해 "정치개혁이라는 큰 호박을 굴리려고 해야지, 말꼬리만 잡는 좁쌀정치를 해서 되겠느냐"고 반문한 것에 대한 반발로 보인다.

나 원내대표의 이같은 발언에 심 위원장도 즉각 '법안설명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늘 아침 나 원내대표가 여야 4당의 합의안이 '여의도 최대 미스터리 법안'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참 세고 독한 말을 따라잡기가 힘들다"고 호소했다.

심 위원장은 “나 원내대표야말로 미스터리”라고 언급하며 “직접 서명한 여야 5당 합의사항과 180도 배치되는 (선거제 개혁) 법안을 내지 않았나”라고 맞받아쳤다.

지난해 12월 여야 5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방안 검토’ ‘의원정수 확대 논의’ 등의 내용을 담은 선거제도 개편안에 합의한 바 있다. 바른미래당과 정의당의 단식 투쟁에 따른 결과다. 심 위원장은 이같은 합의를 나 원내대표가 위반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심 위원장은 "나 원내대표는 제가 선거제도와 관련해 '국민이 알 필요 없다'고 말했다고 했는데 완전한 가짜뉴스며 천부당만부당한 말씀"이라며 "제도에 따른 계산식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추후 나오면 설명해 드리겠다는 취지의 발언이 왜곡되고 호도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민주평화당이 19일 여야 4당 중 최초로 선거제 개혁안 잠정합의안에 만장일치로 동의하며 당 차원에서 추인했다.

하지만 바른미래당에서는 아직 잡음이 나오고 있는 모양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8일 “우리당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들이 모두 한마음이 아닌 걸 인정한다”며 “선거제 패스트트랙은 최선은 아니지만 차악이라고 할 수 있다”고 호소했다.

손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바른미래당 내 일부 의원들이 반대하는 것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바른미래당 출신 이준석 최고위원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당헌당규에 따라 3분의 2 이상의 원내 의원들의 동의를 받아 패스트트랙을 당론으로 지정해야 하는데 지난 14일 의원총회에서는 3분의 2 이상 동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설명하며 “무리한 추진으로 또 다른 당내 불안의 씨앗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