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전 대통령에 대한 비방·비하 의도로 참고서에 게재"...29일부터 집단 소송인단 참가자 모집

교학사 한국사교과서에 실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조롱하는 사진.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장혜원 기자] 고재순 노무현재단 사무총장이 27일 "교학사 사진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비방·비하 의도를 갖고 사용됐다"고 주장했다. 

이날 오전에 방송된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고 사무총장은 “교학사 사진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비방·비하 의도를 갖고 사용됐다고 볼 수밖에 없는 사안”이라며 “참담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교학사는 지난해 8월 출간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최신기본서'에 노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합성 사진을 사용해 논란을 일으켰다. 극우 성향의 커뮤니티 일간베스트 저장소에서는 지난 2010년 종영된 드라마 ‘추노’에서 도망치다가 붙잡힌 노비 얼굴에 낙인을 찍는 장면에 노 전 대통령의 얼굴을 합성한 사진을 게시해 조롱해왔다.

파문이 커지자 교학사는 사과문을 통해 “편집자가 합성된 사진임을 인지하지 못하고 해당 사진을 사용했다”고 해명하며 참고서를 전량 수거해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고 사무총장은 “단순하게 검색을 해서 나오는 사진이 아니었다. ‘노무현 노비’라고 검색을 했을 때만 비로소 나오는 사진”이라며 “의도를 가지고 검색하지 않고는 취득할 수 없고 노 전 대통령에 대한 비방, 비하 의도를 갖고 사용됐다고 봤다”라고 주장했다.

‘교학사 내부에 일베를 하는 사람이 남아 의도적으로 이런 일을 벌이고 있다는 추정도 가능한건가’라는 김현정 앵커의 질문에 그는 “합리적인 추정은 할 수 있지만 단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험서는 몇 개월 동안 집필이 되고 몇 번의 교정을 거쳐서 출간되는 서적인데 출간 후 몇 개월 동안 아무런 문제없이 판매되는 것을 보면 어떤 의도가 들어가지 않았나 하는 합리적 의심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전날 노무현 재단은 교학사를 상대로 유족 명의의 민·형사 소송과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노 전 대통령 명예보호 집단소송을 제기한다고 공식 성명을 통해 발표했다.

고 사무총장은 “형사 고소를 통해 사진이 게재된 경위 등이 조사가 될 것”이라며 “이번 사건으로 인해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와 존경의 감정을 해쳐서 정신적 피해를 입은 재단 회원과 시민들이 있다. 이런 분들과 함께 노무현 대통령 명예 보호를 위해 정신적 피해에 대한 위자료 청구 소송도 진행한다”라고 설명했다.

집단 소송인단은 오는 29일 오전 9시부터 노무현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1만명의 참가자를 선착순 모집한다. 개인이 부담하는 별도의 참여 비용은 없다.

고 사무총장은 마지막으로 “재단은 노 전 대통령의 철학과 가치가 널리 퍼져 이러한 공격과 비방들이 의미가 없어지도록 더 많이 노력하겠다”면서 “이런 일들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는 더욱 성숙한 사회가 됐으면 한다”고 바람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