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뉴시스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대한 청문보고서 재송부 기한이 7일 만료된다. 야당이 두 후보자에 대한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방미 전 새 내각 구성을 마무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정계에서는 오는 8일 문 대통령이 5명의 장관 후보자와 이미 임기를 시작한 신임 장관에 대한 임명식을 가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일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에 대한 임명안을, 4일 진영 후보자의 장관 임명안을 각각 재가한 바 있다. 이들은 이미 임기를 시작했다.
  
김연철, 박영선 후조자의 경우 야당의 반달이 거세다. 지난 6일에도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지금이라도 잘못된 인사에 대해선 임명 강행이 아닌 지명 철회를 보여주고, 민정수석과 인사수석 경질로 국정 쇄신을 약속해 국민의 요구에 응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은 대변인 역시 구두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집권 여당은 이미 난망한 청문보고서 채택 압박으로 ‘마이웨이’ 할 것이 아니라, 부글부글 끓는 민심을 제대로 읽고 민심의 요구에 부응하는 ‘새 카드’를 신속히 찾고 마련함이 현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두 후보자의 결격사유에 대해 특별히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지난 4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심각한 북한 편향성을 갖고 있다는 것에 동의하는가'라는 이만희 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 "북한 편항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청문보고서 없이 청와대로 올라온 사람 중에서 역대 정권에서 대통령이 임명하지 않은 경우는 단 한 건도 없다"며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았다는 뜻이지 그게 어떻게 부동의하겠다는 뜻이냐. 국회에서 직무를 다 하지 못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청와대는 두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 가능성도 언급한 바 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 2일 춘추관에서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시 오는 10일 방미 일정 전 임명하는 수순으로 가는가'라는 질문에 "그렇게 이해하면 될 것 같다"고 답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김연철, 방영선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 시 여야간 대치는 악화일로를 걷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국회에서는 근로기준법 개정안, 최저임금법 개정안, 유치원3법, 공수처 설치법, 선거제 개편안 등 각종 법안 처리를 두고 여야가 극심하게 대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