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박현진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청와대 장관 임명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대 의사를 내비쳤다. 

황 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리 최고위원회에서 “청와대의 임명 강행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박 후보자는 이미 드러난 의혹과 위법 사항만으로도 장관은 고사하고 국회의원직 유지도 힘들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코드만 맞으면 장관이 될 수 있다는 것인가"라며 “지역구 주민에게 중식당에서 식사를 대접해놓고 선거관리위원회에는 나하고 밥을 먹었다고 허위 보고를 했다. 나는 박 후보자와 밥을 먹은 일이 없다”며 “이것부터가 명백한 정치자금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황 대표는 박 후보자와 함께 임명될 것으로 예상된 김연철 통일부 장관에 대해서도 비난 수위를 높였다. 

황 대표는 "통일부 장관으로서 직무를 수행할만한 자격과 능력이 없다고 본다. 그동안 드러난 막말도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렵지만, 기본적으로 남북관계와 한미동맹에 대한 인식이 매우 잘못된, 정말 완벽한 부적격자”라고 평가했다.

또한 “엄중한 남북관계 현실에 이런 자가 통일부 장관이 되면 한미 관계가 붕괴될 위기에 놓일 것이고, 남북관계는 더 심각한 비정상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무자격 장관 임명 강행을 지금이라도 제고하고, 터무니없는 인사를 발탁하고 검증도 제대로 하지 않은 청와대의 인사라인을 문책하고 교체해야할 것”이라며 “국민의 성난 목소리를 외면하고 독선의 길을 고집한다면, 국민과 함께 혈사의 각오로 저항할 것”이라고 초강수를 뒀다. 

황 대표 뿐만 아니라 나경원 의원 역시 "또 다시 독선과 아집의 장관 임명식을 보게 될 것"이라며 "오늘 두 분다 장관으로 임명한다면 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 강행된 사례가 14번째다. 문재인 정권 대 민심은 지금까지 14대0으로 민심 완패다. 4·3 재보궐선거에서 켜진 민심 경고등에도 민의를 묵살하는 것"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이어 "좌파 이념코드가 쇠심줄보다 질기다는 주민의 비판이 있었다"며 "정치 갈등의 가장 큰 축인 청와대가 국회를 무시하고 야당을 탄압해 의회를 마비시키고 있다. 대통령이 오늘 독불장군식으로 기어코 '내 사람이 먼저'라고 임명한다면 저희로서는 대통령이 대한민국과 국민을 포기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날을 세웠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도 "대통령이 (두 후보자에 대해) 임명 강행으로 답한다면 청와대와 대통령의 불통, 일방통행이 극에 달했음을 보여주는 일일 것"이라며 "이제라도 대통령은 무능, 무책임의 상징이 된 조국 민정수석을 경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같은 야당의 반박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은 더 이상 대통령의 정당한 인사권 행사에 대해 방해하지 마라"고 일침을 가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인사는 대통령의 권한"이라며 "인사청문회법에 따른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에 응하지 않고 몽니를 부리는 것은 제 1야당의 횡포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홍 원내대표는 "특히 박 후보자에 대해서는 연일 근거 없는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우리 당은 장관 후보자의 인격을 모독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행태에 대해 끝까지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런 막무가내 인사가 박복되지 않도록 인사청문회법 개정이 필요하다”며 “국회에서 명백하게 부적격 인사로 판명되거나 청문보고서 채택이 거부된 경우, 대통령이 장관 임명을 강행할 수 없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