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인왕실에서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신임 장관들과 함께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노영민 비서실장, 김연철 통일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문재인 대통령, 정의용 안보실장,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사진=뉴시스

[월요신문=박현진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없이 김연철 통일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임명장 수여를 강행했다. 하지만 야당의 강력한 반발로 정국이 급속도로 경색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8일 오후 청와대에서 박영선, 김연철 후보자와 함께 진영 행정안전, 박양우 문화체육관광,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등 신임 장관 5명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로써 문 정부에서 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장관급 인사는 10명으로 늘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13일 국회에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제출한 바 있다. 이에 여야는 후보자 7명 중 박양우·문성혁·진영 장관에 대한 청문 보고서를 채택했다. 

반면 조동호·최정호·김연철·박영선 장관 후보자는 '자격 논란' 이유와 함께 야당의 반대로 채택되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최정호 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각각 해외 부실 학회 참석 논란, 부통산 투기 논란으로 여야 공방이 거세졌다.

이에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했고, 최 후보자는 자진 사퇴 방향으로 물러났다. 하지만 김연철, 박영선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강행 의사를 내비쳤다.

문 정부의 이번 강행으로 여야의 관계는 극한으로 대치될 전망이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국민의 성난 목소리를 외면하고 독선을 고집하면 결사 각오로 저항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으며,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역시 "국회를 무시하고 어떻게 정국을, 정치를 이끌어갈지 걱정"이라고 비판했다.

이렇듯 여야의 대치가 더욱 극심해질 걸로 예상된 가운데 일각에서는 4월 국회에 계류된 민생 법안 처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방미 전인 9일에는 2기 내각 신임 장관들이 참석하는 국무회의를 연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