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박현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한미 정상회담 결과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시정연설과 관련해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4일 출입기자단 브리핑을 통해 "내일 한미 정상회담과 김 위원장의 연설에 대한 문 대통령의 코멘트가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앞서 김정은 위원장은  “(남측은) 오지랖 넓은 ‘중재자’· ‘촉진자’ 행세를 할 게 아니라 민족의 이익을 옹호하는 당사자가 돼야 한다”고 문 대통령을 압박하는 태도도 보여 이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를놓고 일각에서는 이번 시정연설이 김 위원장의 발언 뿐만 아니라 문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 방문에서 별다른 성과가 없었다는 여론의 압박에 부담을 느낀 것 아니냐는 소리가 새어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시정연설에서 조만간 대북 특사를 파견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훈 국가정보원장,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임종석 전 비서실장 등이 특사로 거론된다. 하지만 이와 관련한 언급은 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내일 문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에 대한 평가와 남북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의 말을 할 것으로 보이지만 대북 특사 파견과 관련한 구체적 언급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2일 문 대통령은 미국 워싱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북한 비핵화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미가 대화를 지속해야 한다고 설득하고, 한미 정상회담 이후 남북 정상회담을 열겠다는 계획을 소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측에 북한 관련 정보 공유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13일(미국 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나는 북한 김정은과 개인적인 관계가 매우 좋고, 우리가 서로 어디에 서 있는지 완전히 이해한다는 점에서 3차 정상회담이 좋을 것이라는 데 동의한다"며 김 위원장의 3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용의 언급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