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장헌권 서정교회 목사.

[월요신문=장혜원 기자] 세월호 선장 이준석씨의 옥중편지가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은 16일 공개됐다.

팽목기억공간조성을 위한 시민대책위 공동위원장 장헌권 서정교회 목사는 지난해 11월 이씨와 주고받은 편지 일부를 이날 공개했다.

이씨는 편지에서 “많은 시간이 지나갔지만 지금도 용서받지 못할 큰 죄를 짓고 항상 죄책감 속에 사로잡혀 자책하면서 하루도 지난날들을 잊어본 적이 없었다”며 “지난날들을 수없이 되돌아봐도 제 자신이 미워지고 화만 날 뿐, 할 수 없는 것이 아무것도 없기에 답답하고 가슴이 아프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 “때로는 악몽에 시달릴 때도 있으며 마음이 불안하거나 혼란스러울 때마다 마음의 안정을 찾기 위해 기도한다”며 “하루하루 기도하지 않으면 더 많은 우울과 괴로움이 찾아올 것 같아 모든 것이 괴롭고 힘들더라도 반성하고 기도드리며 지내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지금도 사랑하는 가족을 잃고 슬픔과 고통 속에 하루하루 힘들게 지내는 모든 유가족들에게 다시 한번 머리 숙여 깊이 사죄드리고 용서를 빈다”고 참회의 마음을 전했다.

세월호 참사 당시 이씨는 침몰하는 배에 탄 476명의 승객에게 “움직이지 말고 대기하라”는 방송을 남긴 뒤 목포해경 123정을 타고 먼저 탈출했다.

이에 살인 혐의로 재판을 받은 이씨는 2015년 11월 무기징역이 확정돼 순천교도소에서 수감 중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