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내달 초 검사 시작…즉시연금·사업비 지출 겨냥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메리츠화재 본사.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금융감독원이 올해 부활한 종합검사의 보험업계 대상 1호로 ‘한화생명’과 ‘메리츠화재’를 확정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한화생명과 메리츠화재에 종합검사 대상자로 선정됐음을 통보하고, 검사에 필요한 사전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상반기 종합검사 대상자로 거론되던 삼성생명과 DB손해보험은 하반기에 종합검사를 받을 예정이다.

당초 업계에서는 금감원의 즉시연금 미지급금 일괄 지급 권고를 거부하고 사태를 법정으로 끌고 간 삼성생명이 종합검사 대상 1순위로 거론됐지만, ‘보복성 검사’ 논란이 커지자 한화생명을 가장 유력한 후보로 꼽았다.

메리츠화재의 경우 지난해 GA(법인대리점)에 대한 시책(인센티브) 등 과도한 사업비 지출로 당국과의 마찰을 빚었다. 금융당국 조사결과 메리츠화재는 장기보험(인보험) 판매 시 GA에 지급하는 시책을 고객이 납입하는 월 보험료의 최소 6배 이상으로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금감원은 이들에 대한 종합검사를 이르면 다음달 초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금감원은 즉시연금 등 소송이 진행 중인 사안들은 종합검사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다. 즉시연금 중에서도 일반적인 현황이나 소송이 제기된 부분을 제외한 다른 부분은 필요하면 들여다본다는 것이 당국의 생각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