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황창규(왼쪽) 회장과 오성목 네트워크부문장이 17일 오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주관 ‘KT 청문회’에 참석해 증인석에 앉아 있다./사진=고은별 기자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17일 오전 개최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주관 ‘KT 청문회’에서는 아현국사 화재의 근본 원인에 대한 황창규 KT 회장의 책임의식 및 통신국사 안전체제 부실함이 지적됐다.

바른미래당 박선숙 의원은 “(KT 아현국사 화재와 관련해) 소방청과 과기정통부의 감독이 제대로 안 됐다”며 “화재 원인에 대한 결과도 아직 제대로 나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민중당 김종훈 의원은 지난해 10월 아현국사 화재 당시 상황실 직원이 있었는지, 국사 내 상황실 설치 여부에 대해 질의했다.

증인으로 참석한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사장)은 “국사 내 상황실은 없으나 텔레캅과 과천 망관리센터에서 화재 발생 여부를 감지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종훈 의원은 “(아현국사 같은) C급 국사 대부분에 상황실이 설치돼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선로와 시설의 안전 및 통신이 제대로 운영되는지를 24시간 감시할 수 있는 물적시설이 배치돼 있지 않는 등 대부분 아현국사와 같은 상황일 것”이라고 비판했다.

의원들은 KT가 소방방재청 조사에 관해 조직적으로 방해행위를 한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냈다.

박 의원은 “조사 일지를 확인하니 도면 수집도 안 되고 (KT가) 면담을 미루는 등 의도적으로 조사결과를 지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조사를 지연·방해하는 데 고의성이 있다면 공무집행방해혐의로 고발할 것을 상임위 차원에서 검토, 요청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성수 의원은 올해 1월 황 회장 명의로 협력사에 보내진 공문을 언급, “내용을 보면 KT가 협력사에게 멘홀이나 통신구 출입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협력사 평가 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각별히 준수해달라고 적혀있다”고 언급했다.

김성수 의원은 “이는 조사 방해 정도가 아니라 멘홀·통신구 현황에 대해 공개를 응하지 말라고 한 것”이라면서 “이처럼 청문회를 방해하는 처사는 국정감사 및 국회 관계법에 따라 명백한 법적 대응이 있어야 한다”고 질타했다.

이어 “국민기업의 CEO라면 그에 맞는 개념과 그에 맞는 책임의식, 그에 맞는 철학을 갖고 경영을 해야 하는데 황 회장은 본인을 재벌 총수로 착각하고 황재경영으로 일관했다”고 했다.

김 의원은 또한 황 회장 취임 후 대대적인 인력 구조조정 등을 거론하며 “황 회장은 KT라는 기업이 ‘왜 국민기업인가’ 하는 개념은 철저하게 무시한 채 당기순이익에만 급급해서 그걸 기준으로 막대한 성과금을 챙겨갔다”며 “CEO리스크가 국가적 재앙으로 연결될 수 있음을 실증하는 한 사건이라고 이번 아현국사 참사를 규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황 회장은 청문회에서 아현국사 화재사고 외에 20억원가량 활동비가 지급된 것으로 알려진 경영고문 논란과 관련해서도 질의를 받았다.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경영고문 운영지침에 대해 알고 있는지’ 황 회장에게 물었고 황 회장은 “부문장이 결정하는 사항이라 관여하지 않았으며 정관에 대해서도 모른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경영고문과 관련한 최종 결정권자가 회장인데 이를 모를 수 있냐”며 “14명 위촉해 쓰인 비용이 20억원이다. 회장 결재도 없이 20억원을 집행했으면 이는 배임죄”라고 말했다.

과방위 노웅래(더불어민주당) 위원장도 “황 회장이 위촉하도록 돼 있는데 그걸 모르겠다고 하면 그게 무슨 회사냐”면서 “사실을 말하지 않으면 법적 책임이 있을 수도 있다”고 동조했다.

이날 청문회는 대통령 해외 순방 수행을 이유로 청문회에 출석하지 않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불참을 놓고 여야 간 공방이 오가며 한차례 정회, 파행 직전까지 갔다.

한국당 측은 유 장관이 해외 순방을 마치고 돌아오는 대로 청문회를 다시 진행할 것을 요구했지만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민중당 소속 상임위원들이 반대해 청문회 개의 1시간 만에 정상대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