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방화·살인 사건 피의자 안인득씨가 19일 오후 치료를 받기 위해 진주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와 병원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장혜원 기자] 경남 진주 방화·살인 사건으로 구속된 피의자 안인득씨의 얼굴이 공개됐다.

경남지방경찰청은 지난 18일 신상공개위원회를 열고 안씨의 실명, 나이, 얼굴 등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안씨(42)는 19일 언론 앞에 처음으로 마스크나 모자 없이 얼굴을 드러냈다.

그는 범행 과정에서 다친 손을 치료받기 위해 입감돼 있던 진주경찰서 유치장을 나서면서 쏟아지는 취재진의 질문에 차분한 어조로 또박또박 답변을 이어갔다.

‘피해자와 유족에게 하고 싶은 말이 없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안씨는 “죄송하지만 저도 10년 동안 불이익을 당해왔다”며 “하루가 멀다 하고 불이익을 당해 오다 보면 화가 날대로 나 경찰서나 국가기관에 하소연을 해도 제대로 도움을 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안씨는 또 ‘특정인을 지정해 범행을 저지른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런 건 아니다”고 답했고, ‘아직도 본인이 억울하다고 생각느냐’는 질문엔 “억울한 점도 있고 제가 잘못한 점은 처벌을 받겠다”고 했다.

‘범행 동기가 무엇이냐, 범행 언제부터 준비했냐’는 질문에는 “준비가 아니라 불이익을 당하면 화가 날 대로 나고...”라며 횡설수설 답하기도 했다

앞서 안씨는 지난 17일 새벽 4시 30분쯤 경남 진주시 가좌동의 한 아파트에서 자신이 사는 집에 불을 지르고 대피하는 이웃 주민들에게 무차별적으로 흉기를 휘두른 혐의(현주건조물방화·살인 등)를 받고 있다.

안씨의 흉기 난동으로 5명이 숨지고 6명은 중경상을 입는 등 20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