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상품 판매 중단 이어 예금 상품 금리 인하 결정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가 대주주 적격성 심사에 제동이 걸리면서 출범 이래 최대 위기에 봉착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일부 대출상품 판매를 중단한데 이어 지난 20일 자정부터 ‘코드K 정기예금’과 ‘주거래우대 정기예금’의 금리를 최대 0.3%포인트 인하했다.

은행의 주 수익원이라 할 수 있는 예금 금리가 인하되자 일각에서는 자본 확충에 난항을 겪고 있는 케이뱅크의 영업력 약화와 고객 이탈이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케이뱅크 대표 상품인 ‘코드K 정기예금’의 경우 12개월 만기 상품 금리가 연 2.4%에서 2.1%로, 24개월 만기 상품은 2.45%에서 2.15%로 각각 0.3%포인트 낮아졌다. ‘주거래우대 정기예금’의 금리는 1년 만기 상품이 연 2.2%에서 2.1%로, 2년 만기 상품은 2.25%에서 2.15%로 각각 0.1%포인트씩 금리가 인하됐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케이뱅크의 주력 상품으로 꼽혔던 예금 금리가 대폭 인하되면서 고객들이 케이뱅크 영업력에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자본 확충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고객 이탈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예금 금리 인하와 관련해 케이뱅크 관계자는 “금리 인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업계 최고 수준의 우대 금리를 제공하고 있다”며 “코드K 정기예금의 경우 제휴 이벤트를 통해 할인코드를 받으면 우대금리를 더해주는 방향으로 리뉴얼을 준비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금리 인하 결정은 자본 확충과는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 17일 정례회의를 열고 KT가 신청한 케이뱅크에 대한 주식보유한도 초과보유 승인 건에 대해 심사절차를 중단하고 조사 등 절차에 소요되는 기간을 승인 처리기간(60일)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이 같은 결정에 대해 금융위는 KT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가 진행 중인 사실 등을 이유로 들었다.

KT는 정보통신기술(ICT) 주력 기업이 인터넷은행 지분을 34%까지 늘릴 수 있게 허용한 인터넷은행 특례법에 따라 지난달 케이뱅크에 대한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신청했다. KT가 케이뱅크의 지분을 늘리기 위해서는 금융위의 주식보유 한도 초과보유 승인을 받아야 한다.

관련 규정에 따르면 대주주는 최근 5년간 부실금융기관의 최대주주가 아니고 금융 관련 법령, 공정거래법, 조세범 처벌법,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으로 벌금형 이상의 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어야 한다.

다만 금융위, 공정위, 국세청, 검찰청, 금융감독원 등에 의한 조사·검사 등이 진행되고 있고, 그 소송이나 조사·검사 등의 내용이 심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면 이 기간에 금융당국은 한도 초과보유 승인 심사를 중단할 수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KT가 담합 협의로 공정위 조사를 받는데다가 최근 황창규 회장이 정치권 인사 등에 고액의 자문료를 주며 로비를 했다는 혐의로 검찰 수사까지 받게 돼 심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기 어려운 상태”라고 설명했다.

또한 KT는 지하철 광고 아이티시스템 입찰 과정에서 담합을 했다가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2016년에 7000만원 벌금형이 확정된 전력도 있다.

금융위의 이번 결정으로 KT는 계획했던 유상증자에 큰 난항을 겪게 될 전망이다. 특히 공정위 조사 결과에 따라 현 상황이 장기화되거나 최악의 경우 케이뱅크의 대주주로 올라서지 못하는 상황이 될 수 있다.

케이뱅크는 올해 초 59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의할 때 주금 납입일을 이달 25일로 정하되, 6월 28일까지는 추가 협의 없이 은행장에게 위임해 진행하도록 했다. 하지만 이달까지 유상증자 마무리가 어렵다고 보고 일정을 연기했으나 6월 28일까지 가능할지도 미지수가 됐다.

금융위의 발표 직후 케이뱅크는 유상증자 분할 시행, 신규 투자사 영입 등 실행 가능한 모든 방안에 대해 주요 주주사들과 협의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케이뱅크 측은 “전환 신주 발행을 통해 일정 규모의 증자를 브리지(가교) 형태로 시행하고, 대주주 자격 심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대규모 증자를 다시 추진하는 분할 시행을 검토할 예정”이라며 “시행여부, 실행시기 등에 대해 KT와 우리은행, NH투자증권, IMM 등 주요 주주사들과 본격적인 협의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