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채 5000억원 매입, 신용한도 8000억원 부여

산업은행 전경(사진=산업은행)

[월요신문=윤주애 기자]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유동성 쇼크에 빠진 아시아나항공에 총 1조6000억원 규모의 지원을 하기로 했다. 연내 매각을 전제로 시장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수준이 결정됐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에 영구채 매입 5000억원, 신용한도 8000억원 등 총 1조6000억원을 투입해 자본을 확충하고 유동성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아시아나항공도 수익성 낮은 노선의 폐쇄 등 경영개선 노력과 함께 올해 내 계약 체결을 목표로 인수합병(M&A)도 병행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의 영업상황이 양호하고 대주주가 인수합병(M&A) 동의를 포함한 신뢰할만한 자구안을 제출한 점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은성수 수출입은행장도 이날 회의에 참석했다. 산은 등 채권단은 이날 오전 내부 승인을 거쳐 오후에 자금 지원안을 공개할 계획이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5일 수정 자구계획안을 통해 채권단에 5000억원을 요청했다. 채권단은 충분하게 지원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