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박현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24일 여야4당의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발해 문희상 국회의장실에 집단으로 항의 방문을 하는 과정에서 문 의장이 앞에 있던 임이자 한국당 의원에게 논란의 소지가 있는 신체접촉을 했다며 문 의장의 사과를 요청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비상의원총회를 마친 후 의장실을 찾아 문 의장에게 바른미래당이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직 사보임을 신청할 경우 허가하지 말아 달라고 주문했다. 패스트트랙 안건도 본회의장에 상정하지 말아달라고 요구한 것이다. 

하지만 문 의장은 "최선을 다하겠지만 부득이한 경우 도리가 없다. 국회법 규정에 의장의 권한이 있으면 행하겠다"며 한국당의 요구에 단호한 반응을 보였다. 

한국당 의원들은 오 의원 사보임 문제와 관련 국회의장실을 집단으로 항의 방문해 문희상 국회의장과 말다툼을 벌이며 충돌했다.  

이 과정에서 송희경 한국당 의원은 "문 의장이 한국당 의원 요구에 답변을 거부한 채 약속이 있다며 황급히 자리를 피하려하자 임이자 의원이 의장에 대한 입장을 재차 요구했다"라며 "(의장이) 임이자 의원의 복부를 두손으로 접촉했으며 '이러시면 성희롱이다'라고 강력히 항의하자 '이렇게 하면 되겠냐'라며 다시 두 손으로 임이자 의원 (얼굴을) 두 차례나 감싸고 어루만졌다"고 주장했다.  

송희경 한국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 공개 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송 의원은 또 "이에 대해 임 의원이 재차 항의하고 경고함에도 거침없이 문 의장이 양손으로 임이자 의원 얼굴을 만지는 행동을 한 뒤 항의를 받자 급하게 의장실을 빠져나갔다"고 설명했다.  

그는 "임 의원은 국회의원으로서 파행에 대해 의장에게 정당한 대책과 요구사항을 전한 것인데 여성으로서 심각한 성적 수치심과 모멸감을 느꼈다"라며 "임 의원 개인뿐 아니라 여성 국회의원 모두와 나아가 대한민국 여성 모두를 무시한 행위라는 점에서 강력 규탄하고 즉각적 사과를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관련 법안을 검토 후 성희롱을 넘어 성추행까지 간 것에 대해 법적 검토해 고발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용기 한국당 정책위의장은 이에 대해 "이것은 여성의 문제만인 것도 아니다. 물론 여성이기 때문에 더 가중해서 생각은 해야 하지만, 설령 남성 의원이었다 해도 의장의 행동은 동료 의원에 대한 존중이나 개인 인격의 자유에 대한 인식이 없는 사람이란 것"이라고 말을 보탰다.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도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희상 의장, 임이자 의원 성희롱'이라는 제목의 글과 함께 사진 여러장을 게재했다.   

민 대변인은 "문 의장이 임 의원의 얼굴을 두 손으로 감싸안고 있다"며 "임 의원은 이 장면 직전에 '제 몸에 손을 대면 성희롱입니다'라고 경고했다. 이랬던 문 의장이 '충격을 받았다'며 병원에 입원하겠다고 쇼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임이자 의원은 정서적 쇼크로 인해 병원으로 간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