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연해주 남단 하산스키 하산역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특별열차에서 하차하고 있다. / 사진=연해주 주정부 홈페이지

[월요신문=박현진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러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4일 전용열차를 타고 러시아에 도착했다. 

타스통신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김 위원장이 탑승한 열차는 이날 오전 9시30분께 러시아 프리모르스키(연해주) 하산역에 도착했다.

김 원장은 하산역에 하차해 이고리 모르굴로프 러시아 외무차관, 알렉산더 마체고라 북한주재 러시아 대사, 알렉산더 코즐로프 극동개발부 장관, 올렉 코줴먀코 프리모르스키 주지사 등 현지 인사들과 만나 "오랫동안 방문을 꿈꿨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하산에서 일명 '김일성의 집'으로 불리는 '러시아·조선 우호의 집'을 점검하기도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4일 연해주 남단 하산스키 하산을 통해 러시아에 입성, 올레크 코줴먀코 러시아 연해주 주지사 등의 영접을 받고 있다. / 사진=코줴먀코 주지사 인스타그램

이곳은 지난 1986년 김일성 주석의 소련 방문을 앞두고 세워진 목조건물로 현재는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북러 간 친선관계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장소이기도 하다.

김 위원장은 "김정일 국방위원장 또한 러시아에 큰 애정을 갖고 있었다"며 양국간의 친밀함을 강조했다. 이어 "이건 단지 첫 단계일 뿐"이라며 러시아와의 관계 구축 의지를 내비쳤다.

러시아 측이 준비한 환영식을 받은 김 위원장은 이곳에서  잠시 머무른 뒤 블라디보스토크로 향했다.

김 위원장은 블라디보스토크 도착 후 러시아 측의 환영식을 받은 뒤 숙소로 예정된 루스키 섬의 극동연방대학 내 호텔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환영식에는 유리 트루트녜프 러시아 극동연방관구 대통령 전권대표 겸 부총리, 러시아 외무부 고위인사 등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행사 일정이 있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북러정상회담 당일인 25일 오전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