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사개특위 위원장이 지난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문화체육관광부 회의실에서 열린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항의를 받고 있다./사진=뉴시스

 

자유한국당의 정당 해산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 청원 참여자가 30일 100만명 돌파 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정당 해산 청원'이라는 제목으로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 지난 22일 올라온 이 게시글은 이날 오전 6시53분 90만명을 돌파 한 것. 이날 오전 8시42분 현재 참여자는 97만7000명이다. 정부와 청와대는 국민청원 동의자가 30일 내에 20만명을 넘을 경우 이에 대한 공식 답변을 해야한다. 

청원인은 "더불어민주당과 정부에 간곡히 청원한다"며 "한국당은 국민의 막대한 세비를 받는 국회의원으로 구성됐음에도 걸핏하면 장외투쟁과 정부의 입법을 발목잡기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청원인은 "대한민국 의원인지 일본 의원인지 모를 나경원 원내 대표도 국회의원의 자격이 없다고 본다"며 "정부는 그간 한국당의 잘못된 것을 철저히 조사기록해 정당해산 청구를 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미 통합진보당 등 정당 해산을 한 판례가 있기에 반드시 한국당을 해산시켜 나라가 바로 설 수 있기를 간곡히 청원한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이 선거제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그리고 검경수사권 조정 관련 법률안을 패스트트랙에 얹으려는 여야 4당에 맞서 국회 본청 곳곳을 점거하고 맞서자, 이를 비판하는 여론이 국민청원으로 응답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공수처법과 선거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 대상 안건) 지정을 놓고 여야가 극한 대치를 벌이는 상황이 되면서 해당 청원에 대한 동의자 수는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청원 참여인은 29일 오전 30만명을 돌파한 뒤 약 하루 만에 70만명 가량 늘었다. 이는 시간당 약 3만명 가까이 참여하고 있는 셈이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 역대 최다 인원의 동의를 얻은 'PC방 살인사건 처벌 감경 반대 청원'(119만2000명)의 기록을 넘어설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여야갸 극한 대치를 이어가면서 민주당을 해산해달라는 '맞불 청원'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 민주당과 한국당 지지자들 사이에서 여론전이 벌어지고 있는 양상이다. 지난 29일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더불어 민주당 정당해산청구'라는 청원글에는 현재까지 9만4777명이 참여했다. 

청원인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 막대한 세비를 받는 국회의원으로 구성 되었음에도 선거법은 국회합의가 원칙인데 제1 야당을 제쳐두고 공수처법을 함께 정치적 이익을 위해 패스트트랙에 지정해 국회에 물리적 충돌을 가져왔다"며 "이미 통진당 정당 해산을 한 판례가 있기에 반드시 더불어민주당을 정당 해산 시켜서 나라가 바로 설수있기를 간곡히 청원한다"고 이유를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