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앞에서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발해 김태흠, 이장우 의원을 비롯한 5명의 한국당 의원들이 삭발을 하고 있다. 2019.05.02./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자유한국당의 정당 해산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 청원 참여자가 2일 오전 165만 명으로 역대 최다 기록을 경신하는 등 연이은 악재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는 지난 22일 '자유한국당 정당 해산 청원'이라는 제목의 청원이 게재됐다. 이 청원은 2일 오전 10시 50분 현재 동의자 166만5972명으로 최다 동의자를 기록하며 화제다.

청원인은 "더불어민주당과 정부에 간곡히 청원한다"며 "한국당은 국민의 막대한 세비를 받는 국회의원으로 구성됐음에도 걸핏하면 장외투쟁과 정부의 입법을 발목잡기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소방에 관한 예산을 삭감해 국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하며 정부가 국민을 위한 정책을 시행하지 못하도록 사사건건 방해를 하고 있다"며 "의원들의 국민에 대한 막말도 도를 넘고 있으며 대한민국 의원인지 일본의 의원인지 모를 나경원 원내대표도 국회의원의 자격이 없다고 본다"고 호소했다.

이어 그는 "정부에서도 그간 한국당의 잘못된 것을 철저히 조사 기록해 정당 해산을 청구해달라"며 "이미 통합진보당 등 정당 해산을 한 판례가 있기에 반드시 한국당을 해산시켜 나라가 바로 설 수 있기를 간곡히 청원한다"고 전했다.

이에 한국당은 반발에 나섰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1일 '반(反)헌법 패스트트랙 7일간 저지투쟁' 관련 기자회견에서 "4월 18일 북한의 우리민족끼리에서 '한국당 해체만이 정답'이라고 말한 이후 나흘만인 4월 22일 청와대 게시판에 '한국당 해체'에 관한 청원이 올라왔다"며 반박에 나섰다.

나 원내대표는 “역시 '북적북적 정권'이다보니 북한 하라는대로 대한민국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이 있는 것 같다”고 북한 개입설을 주장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은 2일 삭발식을 감행하는 등 장외 투쟁에도 나섰다. 이번 삭발식은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강행에 대한 저항과, 사태의 심각성을 상기시키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황교안 대표는 2일부터 1박2일 간 전국 순회 투쟁키로 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부터 경부선을 통해 서울과 대전, 대구, 부산을 순차적으로 방문해 여야 4당이 강행 처리한 패스트트랙의 부당성을 알리고 현장에서 민심도 청취할 전망이다. 다음날인 3일에는 호남선을 통해 광주역, 전주역, 용산역을 순차적으로 방문해 문재인 정부 규탄 투쟁을 벌일 예정이다.

이렇듯 한국당이 패스트트랙 반대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사실상 그 외에도 연이은 악재가 잇따르고 있다. 우선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는 지난 1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전원위원회를 열고 황 대표를 세월호 참사 수사 방해 의혹과 관련해 조사하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법무부 장관을 지낸 황 대표가 세월호 수사 과정을 방해하고 외압을 가했는지에 대한 조사로, 4·16연대가 지난 1월 사참위에 조사를 신청한 사건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4·16연대는 “특조위 결정을 환영한다”고 성명서를 냈다. 이어 “이미 확인된 범법 사실의 조사를 신속히 마무리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거기다 이석채 전 KT 회장이 KT 채용비리 관련해 구속되면서, 채용비리 의혹이 최초로 제기된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법조계 등에 따르면 이 전 회장은 재임 중이던 2012년 KT 부정채용을 지시한 혐의 등을 받아 지난달 30일 KT 부정채용 지시 혐의(업무방해)로 구속됐다. 현재까지 검찰은 9건의 KT 부정선발 사례 중 김 의원 딸 채용이 포함됐다고 보고 있다.

김 의원의 딸은 2011년 4월 KT 경영지원실 KT스포츠단에 계약직으로 채용 이후 2012년 하반기 공채로 정규직이 됐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검찰에 의하면 2012년 하반기 공채 1차 전형인 서류전형 합격자 명단에 김 의원 딸의 이름이 없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현재 김 의원의 딸은 지난해를 기점으로 퇴사한 상태다. 이에 대해 김 의원 측은 KT 부정 채용 의혹을 전면 부정하고 있는 입장이다.

한편 한국당의 해산 청원이 이같이 많은 동의를 얻자, 2일 민주당 해산 청원까지 게재됐다.

이날 국민청원 게시판에 게재된 '더불어 민주당 정당해산청구'라는 제목의 청원글은 현재까지 26만9836명이 동의하며 청와대 답변 기준을 충족시킨 상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