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패스트트랙 법안 철회를 위한 삭발을 한 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오른쪽부터 박대출, 윤영석, 이장우, 김태흠, 성일종 의원, 이창수 천안병 당협위원장. 2019.05.02./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집단 삭발 시위에 참가키로 알려진 자유한국당 10명의 국회의원 중 4명의 의원만이 삭발 시위에 나서 그 배경에 이목이 쏠린다. 

한국당은 2일 오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선거제ㆍ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반발하며 당내 좌파독재저지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집단 삭발식을 가졌다.

이는 지난달 30일 박대출 의원이 스스로 머리를 민 것을 시초로 했다. 박 의원을 시작으로 이날 집단 삭발 시위에 참가한 김태흠·윤영석·이장우·성일종 의원과 이창수 충남도당 위원장은 "한국당의 삭발식은 폭주하는 거대 권력의 횡포에 맞서는 비폭력 저항을 상징한다"며 단체로 삭발했다. 이에 대해 김태흠 의원은 "앞으로 2차, 3차 릴레이 삭발이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 지정을 철회를 요구하며, 불응 시 국회 복귀 대신 장외투쟁을 계속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이같은 계획에 다소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이번 삭발 시위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정용기 정책위의장과 정갑윤, 김기선, 박덕흠, 이만희, 최교일 의원은 이날 불참했다. 이들 여섯 명의 의원은 제각기 다른 이유로 불참을 선언했다.

정용기 의장은 이날 나경원 원내대표와 서울-대전-동대구를 방문하며 현장 투어에 나서면서 불참했다. 현장 투어와 삭발 시위 일정이 겹친 것에 대해 정 의장 측은 “나 원내대표와의 현장투어가 어제 결정된 사안”이라고 불가피함을 설명했다.

정갑윤 의원과 이만희 의원 측은 전날 삭발 시위 참가 명단에 포함된 것에 대해 “명단이 잘못된 것”이라고 일축했다. 특히 정갑윤 의원 측은 “이런 정국에 중진들이 앞에 나서서 강경한 뭔가를 보여주는 건 맞지 않은 것 같다”면서 “초재선 의원들이 앞에서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정 의원 측은 “삭발 시위에 대해선 고심 중”이라며 “추후에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여지를 남겨뒀다.

김기선 의원 측은 이번 삭발 시위 불참에 대해 “의원들끼리의 대화 끝에 내린 결정”이라고 일축했다.

박덕흠 의원 측은 “부득이한 사정 때문에 불참했다”면서도 “삭발 시위는 추후로 연기한 채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라고 설명했다.

최교일 의원 측은 “공개된 명단은 확정 명단이 아니었다”면서도 “최 의원은 애초에 대상이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 의원 측은 “금일 다른 중요한 일정이 있다”고 덧붙였다. 최 의원은 이날 자신의 지역구인 문경에서 간담회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같은 삭발 시위에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이 민심과 점점 더 멀어지고 있다”면서 “국민의 민심을 제대로 읽어라”고 일침했다.

권미혁 원내대변인은 이날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툭하면 개혁 입법에 딴지를 거는 한국당의 행태에 국민의 분노가 폭발하고 있음에도, 한국당은 ‘좌파독재’ 운운하며 장외 투쟁을 더욱 가속화 하고 있다”며 “한국당은 지지층 결집에만 열을 올리는 ‘가출정치’ 그만하고, 이제 그만 국회로 복귀하기 바란다”며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