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트마일 모빌리티 포럼' 개최

현대차와 카이스트는 7일 양재동AT센터에서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포럼'을 개최했다./사진 = 현대차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현대자동차가 국내 개인형 모빌리티 시장 발전을 주도한다.

7일 현대차와 카이스트는 양재동 AT센터에서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포럼'을 개최하고 민관산학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이날 포럼은 개인형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가 안전하게 국내에 정착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각 분야의 의견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현대차는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 기술과 노하우를 관계 부문에 적극적으로 공유해 국내 공유 모빌리티 생태계 활성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는 전동킥보드, 자전거 공유 서비스 등이 대표적이다.

업계에서는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공유 모빌리티 시장이 2015년 4000억원에서 2030년 26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 인삿말을 맡은 카이스트 재난학연구소 박희경 교수는 “개인형 모빌리티는 미래 스마트시티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이동수단이 될 것”이라며 “이번 포럼이 자율운행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로의 전환에 중요한 단초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첫 주제발표자로 나선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융합기술개발실 최서호 상무는 “세계적인 모빌리티 트렌드는 많은 이들에게 표준화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관이 긴밀하게 소통하며 정보를 공유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차와 카이스트는 지난 2월부터 4월 중순까지 카이스트 대전 캠퍼스 내에서 첨단 IoT를 접목한 전동킥보드 공유 시범 프로젝트를 실시한 바 있다. 총 50대의 전동킥보드를 캠퍼스주요 지역에 비치, 200명의 학생들이 학교 내에서 마음껏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폰 전용 앱을 통해 전동킥보드 위치, 배터리 상태, 대여 가능 여부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2개월여간 공유 전동킥보드를 이용한 건 수는 총 3300여건, 누적 이용 거리는 약 5000km에 달했다.

현대차와 카이스트는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운영에 필요한 노하우를 기관과 업체들에 상호 공유함으로써 보다 많은 플레이어가 동참해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만드는 데 일조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7월 국내 라스트마일 물류업체 '메쉬코리아'와 중국 라스트마일 이동수단 배터리 공유기업 '임모터'에 전략투자를 결정한 바 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개인형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가 실제로 사람들의 삶 속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이번 포럼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