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실에서 당내 현안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9.05.07./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바른미래당이 지도부 조기 사퇴 요구를 놓고 위기에 빠졌다. 지도부의 조기 사퇴를 요구하는 당원들은 당내 민주적 질서 와해에 대한 책임을 물었고, 지도부 측은 당원들의 자유한국당 연대 가능성을 경계했다.

권은희 바른미래당 정책위의장과 국민의당계 김삼화‧김수민‧신용현 의원은 최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강행 정국에 대한 김관영 원내대표의 조기 사퇴를 요구하면서 의견 수립을 위한 의총 소집요구서를 지난 3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권 정책위의장은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인 제가 패스트트랙 이전의 불신과 분열의 상황을 떠안고 물러나고, 바른미래당이 새로운 원내지도부를 구성해 패스트트랙 이후 국회를 새롭게 운영해나갈 수 있도록 하자는 제안을 했다”면서도 "김 원내대표와 저의 결단의 시기에 대한 다른 생각이 또 논란이 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밝힌 바 있다. 권 정책위의장의 요구를 김 원내대표가 수용하지 않은 것.

이에 대해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 측은 “패스트트랙 추진 과정에서 사보임 문제를 비롯해 정당 내 민주적 질서를 와해한 지도부의 조기 사퇴가 절실하다”며 “아무리 소규모 정당이라지만 민주적 절차 무시한 지도부는 정당 민주주의를 위해 교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 측은 “다음 달 있을 원내대표 선거에서 새로운 지도부가 뽑히면 협치를 통해 멈춰버린 국회 정국을 되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그를 위해서라도 지도부의 조기 사퇴가 하루빨리 이뤄져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지도부가 주장하는 '한국당과의 연대 우려'에 대해서는 "나중 문제"라고 일축했다.

아울러 의총 소집요구서에는 권 정책위의장 등 4명의 여성의원을 포함해 국민의당계 이태규‧김중로‧이동섭 의원과 바른정당계 유승민‧정병국‧이혜훈‧하태경‧유의동‧오신환‧정운천‧지상욱 의원 등 8명의 명단이 올라간 상태다. 당헌·당규에 따라 바른미래당은 이르면 8일 의원총회를 열 예정이다.

반면 이에 대해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저에게 원내대표 사퇴를 요구하고 조기 원내대표 경선을 요구하신 의원들 모두 바른미래당 이름으로 기호 3번을 달고 당당하게 총선에 나가 국민의 심판을 받겠다는 의사 표현을 한다면 즉시 그만두겠다”고 강수를 뒀다.

김 원내대표는 7일 “원내대표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인데도 사퇴를 요구하면서 몰아내려고 하는 것을 보면 (지도부 사퇴론을 주장하는) 이유가 더 분명해지고 있다. 김관영을 몰아내고 당권을 확보하겠다는 집착으로밖에 볼 수가 없다”며 이같이 선언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유승민 의원을 포함해 원내대표 사퇴를 강요하고 당 지도부를 흔들고 계신 분들에게 묻는다"며 "다음 총선에서 기호 3번으로 나가는 것인가, 기호 2번과 함께 하나, 아니면 2번으로 나가는 거냐”라고 반문했다. 이어 “다당제를 지향하는 개혁정당이냐, 한국당과 함께하는 반개혁 연합이냐. 확실히 답해달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 측은 당원들이 혹여나 내년 총선에서 자유한국당과 합당하거나 보수대연합, 선거연대를 감행할 가능성을 경계하는 입장이다. 패스트트랙에 반대하는 입장을 자유한국당과 같이한다는 점에서 의구심을 품은 것.

이에 대해 김 원내대표 측은 “자유한국당과의 합당은 물론 선거연대마저도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