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 북한 대남 선전매체가 최근 남한에서 한 쌀지원을 놓고 일침을 가했다. 북한 매체는 12일 정부의 대북 식량지원 추진 움직임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며 남북 정상 간 합의 이행에 외세 개입을 배제하고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북한 선전매체 메아리는 이날 '북남선언리행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제목의 논평에서 "역사적인 선언들도 적극적인 실천이 따라서지 못하면 온 겨레가 바라는 훌륭한 결실을 성과적으로 마련할 수 없다"며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이 빛을 뿌리게 하자면 실제적인 실천행동이 안받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매체는 또한 "그 무슨 시시껄렁한 물물거래나 인적교류 같은 것으로 역사적인 북남선언이행을 굼때려 해서는 안 된다"며 "선언이행의 당사자라면 온 겨레 앞에서 약속한 민족적 합의를 회피하는 것보다 더 큰 죄가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매체는 특히 "주변환경에 얽매여 선언 이행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뒷전에 밀어놓고 그 무슨 '계획'이니 '인도주의'니 하며 공허한 말치레와 생색내기나 하는 것은 북남관계의 새 역사를 써나가려는 겨레의 지향과 염원에 대한 우롱"이라며 "겨레의 요구와는 거리가 먼 몇 건의 인도주의협력 사업을 놓고 마치 북남관계의 큰 진전이나 이룩될 것처럼 호들갑을 피우는 것은 민심에 대한 기만이며, 동족에 대한 예의와 도리도 없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매체는 "북남관계발전에 관심이 있다면 사대적인 외세추종정책과 대담하게 결별해야 하며, 북남선언 이행에 적극 달라붙는 것으로 민족 앞에 지닌 책무를 다해야 한다"며 "북남선언 이행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 여기에 조선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의 전성기를 열어나가는 지름길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다른 대외 선전 매체인 ‘조선의 오늘’은 전날 "남조선 당국이 똑바른 주대와 주견도 없이 ‘중재자’, ‘촉진자’ 행세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며 "관계 개선의 분위기가 평화와 통일의 의미 있는 결실로 빛을 보게 하자면 남을 쳐다볼 것이 아니라 제정신을 가지고 민족의 이익을 옹호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북한 매체는 최근 진행된 한미 연합공중훈련도 거듭 비난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군사적 움직임’이라는 글에서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거론하며 “상대방을 위협하고 동족 사이에 불신과 대결을 야기할 수 있는 군사행동들을 그만두고 정세 완화에 유리한 환경과 조건을 적극 조성해 나가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