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영상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9.05.13.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국민들께 앞으로 3년을 다짐하며 대통령으로서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국민들께서 삶이 팍팍하고 고달프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국민 여러분의 삶에 더욱 가까이 가겠다. 더 많은 희망을 주고, 더 밝은 미래를 반드시 만들어내겠다"며 이같이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국민의 중요성을 설파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이 대통령임을 명심하라”며 “오직 국민을 바라보며 국민에게 무한 책임을 질 것을 새롭게 다짐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는 적 직원들에게 청와대 내부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 됐다.

이어 문 대통령은 “가장 높은 곳에 국민이 있다. 평가자도 국민이다”라며 “국민이 대통령임을 명심하고, 오직 국민을 바라보며 국민에게 무한 책임을 질 것을 새롭게 다짐해 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현 정치에 대한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문 대통령은 "세상은 크게 변하고 있지만 정치권이 과거에 머물러 있어서 매우 안타깝다"며 "촛불 이전의 모습과 이후의 모습이 달라진 것 같지 않다. 분단을 정치에 이용하는 낡은 이념의 잣대는 그만 버렸으면 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대립을 부추기는 정치로는 미래로 나아갈 수 없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없다"며 "막말과 험한 말로 국민 혐오를 부추기며 국민을 극단적으로 분열시키는 정치는 국민에게 희망을 주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현재 논란중인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황교안 대표의 극우 발언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혹평을 받아왔던 경제 분야에 대해 “낡은 질서 속의 익숙함과 단호히 결별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선진국을 빠르게 따라가면 고도성장할 수 있었던 추격형 경제의 익숙함을 버리지 않고는 저성장의 덫을 벗어날 수 없다”며 “다수의 희생 위에 소수에게 기회와 혜택을 집중했던 특권 경제의 익숙함을 깨뜨리지 않고는 불평등의 늪을 헤쳐 나올 수 없다”고 설명했다.

또 문 대통령은 경제적 실질 성과를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민의 삶을 책임지는 자세로 다시금 각오를 새롭게 가다듬어야 할 것이다. 모든 공직자들이 열심히 잘해 주었지만 지금까지의 노력은 시작에 불과하다”며 “지금까지는 큰 틀을 바꾸고, 새로운 정책을 내놓는 데 중점을 두었다. 하지만 성과가 뒤따르지 않는다면 소용없는 일이다. 이제는 정책이 국민의 삶 속으로 녹아들어가 내 삶이 나아지기 시작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출범 2주년을 맞아 집권 3년차에 접어들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앞으로 3년도 지난 2년의 도전과 변화 위에서 출발하고 있다”며 “어려운 과정을 헤쳐 오며 대전환의 기반을 마련한 만큼 이제는 그 기반 위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변화를 만들어내야 할 것”이라고 설파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혁신적 포용국가와 신한반도 체제를 통해 국민이 성장하는 시대를 반드시 만들어내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