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2시간제 시행에 따른 임금 인상 문제로 오는 15일부터 파업이 예상되는 가운데 14일 오후 경남 창원시 의창구 정우상가 앞에서 창원 지역 시내버스가 시민들을 수송하고 있다. 2019.05.14./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사상 초유의 전국 버스 총파업이 15일로 예고된 가운데, 파업 시 시행될 비상수송 대책이 주목된다.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수도권과 부산 등 전국 9곳 시내버스 노사 갈등에 대한 협의가 14일 최종 담판에 들어간다.

이번 협상이 실패로 돌아가면 협상에 성공한 대구와 인천 지역을 제외한 전국의 버스가 오는 15일 연대 파업을 가진다. 이번 전국 버스 파업은 노조 측이 올해 시내버스 임금협상은 주 52시간제 시행에 따른 인력충원과 임금손실분 지원 등을 요구했지만 합의되지 않아 노사간 갈등이 벌어지면서 발생했다. 버스 운행 중단은 내일 오전 4시 첫 차부터 이뤄진다.

당장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은 특히 꼼짝 없이 발이 묶일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에 서울시는 버스 파업으로 발생할 수송 불편에 대해 비상수송대책반을 가동한다고 14일 밝혔다.

비상수송대책이 시행되면 서울 지하철은 1일 총 186회 증회 운행되며, 막차 시간은 1시간 늦춰 종착역 기준으로 새벽 2시까지 연장된다. 코레일, 공항철도도 시 비상수송대책에 협력해 신분당선, 공항철도, 용인·의정부 경전철 막차운행을 새벽 2시까지 연장한다.

마을버스도 첫차와 막차시간을 앞뒤로 30분씩 연장하며 예비차량이 평소대비 운행횟수를 1일 총 3124회로 늘리는 등 최대로 투입된다. 자치구도 관공서 버스, 전세버스 등을 최대한 확보해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하도록 한다.

부산시는 우선 파업을 위해 지난 13일까지 전세 버스는 총 176대를 확보했다. 그러면서 서구~자갈치역 등 16개 노선에 버스 50대를 투입기로 했다. 버스 파업 이튿날부터는 전세 버스를 270대까지 늘려 운행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오거돈 부산시장은 “파업이 실제로 이뤄지면 모든 대책을 바로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며 “공무원이 앞장서 승용차 카풀을 유도하는 등 파업에 적극적으로 대비하라”고 관계 부서를 통해 요구했다.

하지만 그보다 먼저 실제 파업이 진행되기 전에 노사가 합의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에 대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버스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재정적 역할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인력 충원을 하는 업체의 인건비를 지원하는 일자리 함께하기 사업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을 내놓았고,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대중교통의 준공영제 확대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버스 노조는 이러한 방안이 부족하다는 입장이며, 지자체 역시 버스 요금인상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특히 경기도 사업장은 재정 여건이 열악하고 인력도 부족해 근본적으로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경기도의 노사 협상은 더욱 난관일 것으로 보인다.

한편 대구에 이어 인천 버스 노사 양측도 14일 협상을 타결했다. 이에 인천 지역의 파업은 해결된 셈이다.

인천지역 시내버스 노사는 14일 인천 시내버스 기사 임금을 올해 8.1% 인상하고 2020년 7.7%, 2021년 4.27% 올리기로 2차 쟁의 조정회의를 통해 합의했다. 아울러 사측은 인천지역 노조 측이 요구했던 '52시간제 시행으로 인한 월 임금 감소분 보전' 요구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