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현대자동차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자동차 관세 결정을 최대 6개월까지 유예하고 일부 국가를 수입차 관세 대상에서 제외한다는 내용이 블룸버그통신 등 현지 언론에서 15일(현지시간) 보도됐다.   

자동차업계 초미의 관심사인 미국 관세 리스크가 해소될 조짐을 보이면서 막대한 피해가 예상됐던 완성차 업계의 이목이 집중됐다.

이날 블룸버그통신이 단독 입수해 공개한 미국 정부의 행정명령 초안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연합과 일본에 대해서는 완성차 및 부품의 대미 수출을 '제한 또는 억제'하는 협상에 180일 이내에 합의할 것을 요구했다.

관세부과 결정을 180일 연기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 일각에서는 지난해 FTA 재협상을 마친 한국과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에 합의해 의회 비준을 추진 중인 멕시코와 캐나다가 수입차 관세 부과대상에서 제외될 것이란 분석도 나왔다.

현대차와 기아차 입장에서는 최상의 시나리오다. 양사의 지난해 미국 판매량은 127만대에 달한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각각 앨라배마 공장, 조지아 공장을 미국에서 운영하고 있지만 현지 판매량의 60만대는 국내에서 생산·수출한다. 기아차의 경우 멕시코에서 완성차 공장도 운영 중이다. 이번 고율관세 제외 대상에 멕시코가 포함돼 골치를 썩였던 관세 리스크에서 완전 해소가 기대된다.

또 SUV 차종 증대를 통해 미국 판매 개선세 역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에서 현대차의 코나와 기아차 텔루라이드가 인기를 얻고 있고 하반기 팰리세이드 등 신차 출시도 예정돼 있어서다.

실제로 지난 4월 현대차는 미국에서 5만7000여대를 판매해 점유율 4.3%를 회복했고, 기아차는 5만1000여대를 팔아 3.9%를 기록했다. 2017년 4월 이후 최고치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현지 언론보도가 현실화될 경우 현대차와 기아차 주가 상승 요인이 된다"며 "한국과 멕시코가 무역확장법232조 적용을 동시에 피하는 것은 최상의 시나리오에 해당된다. 여기에 일본, 유럽 등 경쟁국이 관세를 부과 받을 경우 국내 기업의 반사이익도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현재 트럼프 행정부는 수입차가 통상 안보에 위협을 준다고 보고 이를 긴급히 제한할 수 있는 무역확장법 232조를 토대로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안을 검토 중이다.

미 상무부가 백악관에 제출한 보고서에는 "자동차 수입 때문에 미국 내 생산이 계속 저해되면서 미국의 혁신 역량이 현재 심각한 위기에 몰렸다. 미국이 보유한 기업들의 연구개발 지출이 지체되기 때문에 혁신이 약화하고, 그에 따라 우리 국가안보가 훼손될 위협을 받고 있다"고 나와있다.
   
지난해 미국은 1917억달러 규모의 승용차, 경트럭을 수입한 바 있다.

한편 이 같은 소식에 현대차와 기아차의 주가는 16일 장초반 전일 대비 급등하기도 했다. 이날 오전 9시 현대차 주가는 전일 대비 6500원이나 오른 13만4500원에 거래됐고 기아차 주가는 전일 대비 2750원 상승한 4만4700원에 거래됐다. 오전 11시 30분 현재는 현대차는 전일 대비 500원 오른 12만8500원에 기아차는 700원 오른 4만2650원에 거래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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