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의 AI 챗봇 서비스 '헤리' 사용 화면./사진 = 현대엔지니어링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이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를 도입했다. 복지, 출장, 보안 등 90여개 총무분야 관련 질의에 답변이 가능하다.

16일 현대엔지니어링은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헤리'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헤리는 임직원 공모를 통해 선정된 AI 챗봇 서비스명이다. 기존에 축적된 다양한 질문사례를 토대로 IBM의 인공지능 컴퓨터 시스템인 ‘WATSON’을 활용해 개발됐다. 복지, 출장, 동호회, 보안 등 회사생활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90개의 총무분야 관련 질의에 답변할 수 있다.

특히 정형화된 질문에만 응답할 수 있었던 기존의 챗봇 서비스와 달리 질문의 의도를 파악해 어떠한 형태의 질문도 이해 가능한 자연어처리가 가능하다.

예를 들면 '휴양소 신청 어떻게 하나요'라는 질문에 문장전체를 한번에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휴양소’, ‘신청’ 등의 최소 단위를 추출해 질문의 의도를 면밀히 분석, 최적의 답변을 찾는다. 답변을 하지 못한 질문은 별도의 데이터로 저장해 학습을 통해 보완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추후 설계, 구매 등 사업수행 영역에도 챗봇서비스를 활용할 계획이다. 또 분양, 채용 등 대외 영역에도 이를 도입할 방침이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건설사에게 첨단 IT기술의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며, “인공지능 챗봇의 도입을 시작으로 임직원 편의뿐만 아니라 사업영역에도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IT기술들을 적극 개발·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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