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7일부터 13개 은행에서 청년 전·월세 지원상품 공급

(왼쪽부터) 빈대인 BNK부산은행장, 김도진 IBK기업은행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이정환 주택금융공사사장, 이동빈 Sh수협은행장, 임용택 전북은행장이 22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 협약식'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고병훈 기자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 경감을 위해 정부와 은행권이 공동 지원에 나선다.

금융위원회는 22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 뱅커스클럽에서 13개 시중은행(NH·국민·우리·신한·KEB하나·기업·수협·대구·부산·경남·광주·전북·카카오) 및 주택금융공사 등 관계기관과 함께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을 비롯해 이정환 주택금융공사 사장, 김태영 은행연합회회장, 청년 전·월세 지원 프로그램 참여 13개 은행 행장·부행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번에 출시될 ‘청년 전·월세 지원 프로그램’은 보다 많은 청년의 금융수요를 포용하고 기존 상품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며 “월세를 주로 이용하고 있는 청년들의 현실을 반영해 소액 전·월세 보증금과 함께 월세자금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13개 시중은행은 1조1000억원 규모의 ▲소액 전·월세 보증금 ▲월세자금 ▲기존 고금리 전·월세 대출의 저금리 전환지원 등 3종 상품을 오는 27일부터 공급하기로 했다.

지원대상은 부부합산 연간 소득 7000만원 이하의 만 19~34세 무주택 청년가구면 누구나 지원 받을 수 있다. 기존 상품은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의 저소득 청년 위주로 지원을 했다면, 이번에 출시할 상품들은 보다 많은 청년의 수요를 포용할 수 있도록 소득요건을 완화했다.

전·월세 보증금은 7000만원 한도로 전세금의 90%까지 지원한다. 월세자금은 월 50만원 이내에서 최대 1200만원 한도로 지원할 계획이다. 대환자금의 경우 기존 대출의 용도별 한도만큼 전환 지원한다.

특히 은행의 적극적 우대, 주금공 보증료 인하 등을 통해 일반 전세 대출 금리(약 3.5%) 보다 낮은 전·월세 보증금 2.8% 내외, 월세자금 2.6% 내외 등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최 위원장은 “많은 청년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은행과 주택금융공사에서는 출시 전까지 모든 사항을 꼼꼼히 점검해 줄 것”이라며 “다음 주(27일)부터 예정대로 상품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전산준비 등을 차질 없이 마무리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끝으로 최 위원장은 “앞으로 무주택 신혼부부, 다자녀 가구 등 그동안 금융권에서 충분히 배려하지 못한 계층에 대해 정책모기지, 전·월세 자금 등을 계층별 특성을 감안해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방안도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