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제4차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가 열린 31일 오후 충남 천안시 우정공무원연수원에서 정용기 정책위의장이 발언하고 있다. 2019.05.31./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보다 지도부로서 더 낫다”고 평가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31일 충남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제4차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북한이) 김영철을 숙청, 김혁철을 처형했고, 동생인 김여정까지 근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며 이같이 평가했다.

정 의장이 이같이 발언한 것은 북한이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실무협상을 맡았던 김혁철 국미위원회 대미 특별대표와 외무성 실무자들을 숙청했다는 보도를 두고 하는 말이다.

이에 대해 그는 “야만성과 불법성, 비인간성만 뺀다면 어떤 면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보다 지도부로서 더 나은 면이 있다”며 “나라를 이끌어가려면 신상필벌을 분명히 해야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북한 핵미사일, 대미관계, 대일관계가 엉망진창이 됐는데 (문 대통령은) 책임져야 될 사람에게 책임을 아무도 묻지 않고 지지도 않고, 오히려 이번에 힘없는 외교부 참사관 한 명만 파면됐다”며 “문정인 통일외교안보특보, 서훈 국정원장, 정의용 안보실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누가 저쪽처럼 처형하라고 하냐. 책임은 물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이렇게 얘기하는게 국회의원으로서 치욕스럽지만 김정은 위원장이 책임지는 면에서 문 대통령보다 낫다”고 재차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에서는 정 의장을 제명하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헝가리 유람선 사고 대책으로 여념이 없는 대통령을 이렇게 저열한 방식으로 공격을 해야 직성이 풀리나”라며 “자극적이고 몰지각한 언어로 대통령을 욕보여야만 야당의 할 일을 하는 것이냐”고 힐난했다.

이어 이 대변인은 “김 위원장과 문 대통령을 직접 비교하는 건 대통령을 얕잡아보고 국민에게 모멸감을 안긴 일”이라며 “정용기 의장은 당장 국민 앞에 사죄하고 자유한국당은 정 의장을 제명 조치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도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에 이어 정용기 정책위의장까지 한국당 3역이 막말 경쟁을 벌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논란이 커지자 정 의장은 이날 오후 기자들에게 "두 명의 지도자를 비교하려고 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은유적인 표현을 하려다가 비유가 부적절하게 나온 것일 뿐"이라며 "우리가 김정은을 찬양할 이유가 없지 않냐"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