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스타트업캠퍼스에 문을 연 KT 판교 5G 오픈랩을 기념하기 위해 열린 ‘KT 5G 플랫폼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전홍범 KT 융합기술원장(부사장)이 개회사를 진행하고 있다./사진=KT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KT(회장 황창규)는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판교 KT 5G 오픈랩(open lab)’을 개소했다고 11일 밝혔다. 이곳은 5G 인프라를 활용해 스타트업과 일반 개발자 등 누구나 5G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공간이다.

KT 5G 오픈랩은 지난해 9월 서울시 서초구 우면동 KT 연구개발센터에 첫 개소했으며 5G 기술자원을 중소 파트너사에 제공하는 개방형 협업 지원 플랫폼으로서 월 100명 이상의 사업자가 방문하고 있다.

KT는 이번에 판교에 5G 오픈랩을 추가 개소하며 차세대미디어, IoT, 단말 등 다양한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 인프라와 협력해 KT의 5G 인프라 및 플랫폼이 결합된 창의적 서비스 발굴을 목표로 하고 있다.

판교 5G 오픈랩에는 5G 전용 실드룸을 통해 5G RU, 5G 단말 등 5G 네트워크 특화 장비를 활용한 5G 네트워크 테스트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또 중소기업과의 상생 및 성공적 비즈니스 협력을 위해 사업부서, 구매부서 등 여러 사내 부서들과 협업을 지원하고 있다.

전홍범 KT 융합기술원 원장은 “KT 5G 오픈랩은 다양한 솔루션 및 콘텐츠 개발이 가능한 1인 기업, 스타트업, 중소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고 글로벌까지 진출할 수 있는 5G 서비스를 만드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